저상버스.ⓒ에이블뉴스DB

우리나라 10개 시·도 가운데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복지 수준은 경기도가 가장 높고, 경북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10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2년말 현재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24.8%인 1263만명 수준으로 전년에 비해 22만명이 증가했다.

교통약자 유형별로는 고령자(65세 이상)가 598만명(47.3%)으로 가장 많고, 어린이와 장애인은 각각 235만명(18.6%), 150만명(11.9%)인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보행환경)를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64.8%로 지난 2011년 62.8%에 비해 2% 증가했다.

교통수단별로는 항공기(98.1%)가 가장 높고, 철도(93.2%), 버스(81.5%) 순이었으며, 노후 선박이 대부분인 여객선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16.7%로 매우 낮았다.

여객시설별로는 공항(74.9%)이 가장 높고, 철도역사(74.0%), 여객선터미널(63.3%) 순이었으며, 교통약자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버스(25.6%)관련 여객시설인 여객자동차터미널(51.4%), 버스정류장(32.7%)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보행환경)를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의 만족도는 60점으로 2011년도 58점에 비해 다소 증가했다.

교통수단별로는 항공기의 만족도가 68점으로 가장 높았고, 버스·여객선은 낮으며(56점, 58점), 여객시설별로는 공항의 만족도가 66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버스터미널과 여객선터미널은 56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10개시·도를 대상으로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저상버스 보급률,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등 9개 평가기준에 의한 교통복지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경기도가 가장 높았다.

이어 경남, 충남, 강원, 충북, 전남, 전북, 세종, 제주가 뒤를 이었고, 경북이 가장 낮았다.

경기도는 여객시설 기준적합 설치율과 특별교통수단 운행률이 최하위 수준으로 평가됐으나,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사고율,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교통수단 기준적합 설치율과 교통복지행정에서 1·2위를 차지해 10개 시·도 중 교통복지 수준이 가장 높게 평가됐다.

반면 경상북도는 저상버스보급률과 교통복지행정이 최하위였으며, 그 외 지표도 대부분이 중하위권으로 2011년에 이어 교통복지수준이 최하위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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