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이사가 장애인 방송 시청권 확보를 위한 요구서를 수화로 표현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을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장애인단체들이 향후 개정을 추진할 때 장애인들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 열악한 장애인의 방송접근권을 향상시킬 것을 촉구했다.

장애인방송 시청권 수호를 위한 연대(이하 장애인방송권연대)는 1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방통위원장의 면담을 요구했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해 12월 장애인 방송사업자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화면해설, 자막·수화통역 등 의무사업자의 범위를 축소하는 ‘장애인방송 편성 및 제공 등 장애인 방송접근권 보장에 관한 고시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 한 바 있다.

장애인단체들은 반발했다. 곧바로 장애인방송권연대를 구성한 뒤 1인 시위에 나서는 등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만약 시행된다면 의무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오던 사업자의 범위가 축소되기 때문에 장애인들의 방송 시청권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

방통위는 거센 반발로 추진을 미뤄오다 결국, 지난 9일 장애인방송권연대와 가진 면담에서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 ‘유보’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장애인방송권연대는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을 철회 하겠다는 것이 아닌 만큼, 또 다시 개정을 위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과 같은 부당한 상황이 발생하면 투쟁에 나설 것”이라면서 장애인 방송권 보장을 위해 방통위에 2가지를 요구했다.

향후 불가피하게 장애인방송 고시를 개정하게 될 경우 장애인당사자들이 내용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알리고,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는 것.

또한 자막방송을 비롯한 수화통역·화면해설을 제공하는 방송정책의 안정적인 확대, 발달장애인 등 소외돼 있는 장애유형 고려 등 열악한 장애인의 방송권을 향상시키는 내용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안세준 고문은 “장애인방송 고시 개정이 불가피하다면 장애인들의 방송접근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해야 한다”면서 “우리의 목소리가 내부에 정확히 전달 될 수 있도록 방통위원장의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박김영희 사무국장은 “장애인의 정당한 편의가 점점 확보되고 있는 상황에서 권리를 더 확대하고 보장하는 법을 만들지는 못할망정 후퇴시키는 결과를 낳을 뻔 했다”며 “방통위원장을 만나 입장을 명확히 하는 등 장애인의 방송 시청 권리를 강화시키고, 보장받기 위해 노력해야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장애인방송권연대는 조속히 명확한 답변을 듣기 위해 요구서와 함께 방통위원장 면담요청서를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장애인방송 시청권 수호를 위한 연대가 17일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한 기자회견 전경. ⓒ에이블뉴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안세준 고문이 수화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박김영희 사무국장이 발언하고 있는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