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서비스 시스탬 개념도.ⓒ기획재정부

정부가 내년도 독거·취약 중증장애인 대상 응급안전서비스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기획재정부는 응급안전서비스 예산을 올해보다 38억원 증가, 63억원을 반영해 사업 지원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독거·취약 중증장애인 가구에 화재·가스 감지기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황 발생시 지역사회의 소방서 및 응급안전 서비스 지역센터와 연계해 24시간․365일 신속한 응급안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에 정부는 내년도 사업 지역을 현재 20개 지역에서 30개 지역으로, 수혜대상자도 2만1천명에서 1만명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올해 대비 38억원 증가한 63억원을 반영했다는 것.

응급안전 서비스 사업은 중증장애인가구에 화재·가스누출·활동감지기, 가스차단장치, 게이트웨이(통신장치) 등을 설치하고, 응급상황 발생시 관련 정보가 감지기를 통해 해당지역 소방서 및 응급안전 서비스 지역센터로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소방서와 지역센터 등에서는 감지기로부터 전송받은 정보를 토대로 일상적인 안전사고를 예방 및 확인하는 한편,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구조·구급 등의 응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년도 응급안전 서비스 사업 확대로, 화재·가스사고 등 생활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중증장애인들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및 구조·구급 등의 응급서비스를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