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정보문화누리가 지난 13일 서울 광화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도 1월2일까지 입법예고 중인 방통위의 장애인 방송고시 개정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모습.ⓒ에이블뉴스 DB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입법예고한 장애인 방송접근권 축소 문제를 놓고 장애계가 본격적으로 움직일 예정이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17일 ‘(가칭)장애인 방송권 축소 저지를 위한 연대’ 결성을 각 단체에 제안하고 있다.

이는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 편성 및 제공 등 장애인 방송접근권 보장에 관한 고시 개정안 입법예고를 통해 장애인의 방송시청에 필요한 자막, 수화통역, 화면해설 서비스 제공을 하는 방송사의 범위를 축소한 데 따른 것이다.

입법예고된 개정안에는 장애인 방송 고시의무사업자 지정기준 축소, 장애인방송 의무사업자의 장애인방송 편성비율 목표치 달성시점을 2년 유예 등 총 2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 시청권을 확보해야 한다”며 개정안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장애인방송고시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치열한 개정 운동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장애인의 권리를 축소, 유예하려는 방송통신위원회의 행태를 두고 보지 못 하겠다”며 “장애인방송고시는 장애인차별금지법과 관련이 있고, 모든 장애인들의 방송접근권과 맞물려 있어 모든 장애계와 시민단체가 연대를 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가칭)장애인 방송권 축소 저지를 위한 연대”를 결성하고자 한다“며 ”장애인의 방송 접근권을 지켜나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장애인 방송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단체의 참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대가 구성되면 방송통신위원회의 면담 요청과 함께, 집회, 1인시위 등 개정안 철회를 위한 투쟁을 해나갈 예정이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