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역에서 장애인계 철도파업지지 기자회견 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에이블뉴스

박근혜정부의 수서발 KTX 법인설립에 맞서 지난 9일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장애인계도 철도 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3일 서울역에서 장애인계 철도파업지지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약자의 안전을 위헙하는 철도민영화를 반대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박근혜정부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철도민영화에 맞서 파업투쟁 이후, 194명의 노조 지도부를 고소·고발하고, 파업조합원 7611명 전원을 직위해제한 상태다.

이에 전장연은 철도노조의 파업은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투쟁이며, 국민 25%에 달하는 교통약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

전장연은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들에게 박근혜정부가 추진하는 철도민영화란 대재앙의 예고”라며 “철도의 공공성을 파기하고 민간자본시장에 팔아넘기는 민영화는 결국 더욱 강력한 구조조정과 인력감축으로 이어지고, 요금인정과 안전사고는 물론 결국 대형참사를 피할 수 없는 외길 수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들은 한국사회에서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지난 10여년을 치열하게 투쟁해 왔다. 교통약자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철도민영화를 결코 좌지할 수 없다”며 “파업투쟁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전국철도노조의 파업투쟁을 격려하는 전세계의 목소리에 응답할 것이며, 연대투쟁의 주체로서 당당히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는 “철도노조의 파업은 너무나 정당한 권리고, 이동할 수 있는 권리는 정부가 지켜야 하는 정부의 책임이지, 재벌이 책임질 문제가 아니다”라며 “교통약자의 공공의 권리를 지켜야 한다. 민영화 되어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주장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3일 서울역에서 장애인계 철도파업지지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약자의 안전을 위헙하는 철도민영화를 반대한다고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장애인들.ⓒ에이블뉴스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장애인들.ⓒ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에이블뉴스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는 장애인 회원.ⓒ에이블뉴스

기자회견문을 낭독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3일 서울역에서 장애인계 철도파업지지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약자의 안전을 위헙하는 철도민영화를 반대한다고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