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와 서울지역 장애인단체들이 면담을 갖고 내년 시범적으로 월 720시간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키로 합의했다. ⓒ에이블뉴스

서울 동작구가 내년 시범적으로 하루 24시간(월 720시간) 활동보조서비스 제공을 추진키로 했다. 또 지역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 운영비를 월 100만원씩 지원키로 했다.

동작구는 11일 오후 지역 장애인단체들이 제시한 동작구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확보를 위한 6대 요구안에 따른 면담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

6대 요구안은 크게 활동보조지원 월 720시간 보장, 체험홈 확대, 주거개조사업 확대,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지원확대, 공무원의 올바른 장애인식개선 교육 시행, 이동권 보장 등이다.

면담에는 동작구 주민생활복지국 정진태 국장, 사회복지과 백금희 과장,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구근호 투쟁위원장,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황백남 회장, 중국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성은 소장, 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해룡 소장,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강윤택 소장이 함께했다.

앞선 9일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 지역 자치구를 순회,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확보를 위한 순회투쟁을 예고한바 있다.

이날 면담에서 동작구는 중증장애인 3명에 대해 우선 시범적으로 하루 24시간(월 720시간)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키로 합의했다.

이는 보건복지부와 서울시가 제공하는 나머지분에 대한 지원을 말하는 것으로 현재 복지부는 최장 391시간, 서울시는 최장 180시간을 지원하고 있다.

또 체험홈 및 자립생활 가정을 위한 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장애인 단체들에 따르면 현재 동작구에는 2개의 체험홈이 있으며, 자립생활 가정은 없는 실정이다.

아울러 안전한 주거생활을 위한 주택개조지원 사업을 우선적으로 중증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외 동작구는 지역 장애인들의 요구사항인 자유로운 행정시설 이용을 위한 직권교육과 함께, 시각장애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볼라드 제거 등 이동문제를 위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동작구는 지역 장애인자립생활생활센터 3개소에 대한 운영비로 각 월 100만원씩(현 50만원)을 지원하고, 빠른 시일 내 장애인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 협의기구를 꾸리기로 했다.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강윤택 국장은 “동작구가 6가지 요구안에 대해 검토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 우선 긍정적으로 평가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회에 동작구가 장애인 정책에 대한 더욱 많은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합의 내용들에 대한 이행이 제대로 되는지는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오는 13일 오후 2시 도봉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 관계자와의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