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지난 19일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 제출한 다소미집 특정감사결과 처분서. ⓒ다소미집이용자부모대책위원회

포항시 감사 결과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인 다소미집에서 부당운영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포항시가 지난 19일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 제출한 다소미집 특정감사결과 처분서에 따르면 다소미집에서는 다목적재활관 건립추진이 부적절하게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규모, 용도 등 변경의 경우 시설 내부 의사결정기구의 보고 승인 절차를 거쳐 관할관청인 도지사의 승인을 구했어야 함에도 미 이행하고 계속 진행했던 것.

현재 다목적재활관 건립은 시설 이용자 부모들의 반대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앞서 ‘다소미집 이용자 부모대책위원회’는 집회 및 간담회를 통해 다소미집 운영진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한바 있다.

시설 장애아동에 대한 직원폭행과 관리부실, 다목적재활관 용도변경 건립추진 등 문제가 산적했다는 것.

이에 포항시는 지난달 11일, 12일, 15일 3일에 걸쳐, 다소미집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결과 다소미집은 다목적재활관 건립추진 외에도 인권지킴이단을 부적절하게 운영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 시설이용자, 직원 및 외부인사로 인권지킴이단을 구성했지만 회의는 내부직원들만으로 3회 진행했다.

이외에도 다소미집은 물품구매 감독·검수, 유류구매 단가계약, 후원금관리 등을 부적절하게 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다목적재활관 용도변경 및 인권지킴이단 부적절 운영에 대해서는 개선 명령을, 후원금 관리 등의 부적정 운영에 대해서는 시정을 명령했다.

또한 관련 공무원에는 시설이용자 측이 우려하는 인권침해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이용자 생활관내 CCTV 설치 권고 등의 조치를 강구하도록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