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언어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중앙선관위 산하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당 위원 및 방송토론위를 규탄했다.ⓒ에이블뉴스

중앙선관위 산하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방송 현업인이 선거방송 토론에서 수화통역을 안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해, 장애인 단체가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수화언어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수화 공대위)는 20일 중앙선관위 산하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당 위원 및 방송토론위를 규탄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는 앞서 지난 13일자 한 주간지를 통해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방송 현업인이 수화통역을 안했으면 좋겠다는 발언에 의해 불거졌다.

해당 위원은 “수화방송의 위치 때문에 여럿이 나오는 풀샷의 경우 오른쪽에 있는 후보자가 가려지게 되며, 실제 양자토론 화면을 구현하기 힘든 것도 이유가 크다”며 “외국의 사례를 면밀히 살펴봤지만 선거방송에서 수화 중계를 하는 경우는 일본에서 지진이 났을 때 담화 발표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본 적이 없다”고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수화공대위는 16일 이 같은 발언이 수화통역방송구조나 현행법에 대한 무지를 넘어 청각장애인의 참정권을 제한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며, 발언에 대해 반박 성명을 냈다.

이후 19일 방송토론위 측은 수화공대위 측에 선거방송에서 수화통역을 차질 없이 하겠다는 문서를 보내왔지만, 이것만으로는 청각장애인들의 분노와 의구심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안세준 고문은 “수화통역을 안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는게 어이가 없다. 선거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하는 말을 듣지 못하게 한다면 과연 가만 있겠는지 위원들에게 묻고 싶다”며 “방송토론위는 농아인 유권자들에게 당장 사과하고,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대책을 내놓으라”고 피력했다.

이 같은 공대위 측의 항의에 방송토론위 측은 면담을 통해, 해당 위원의 발언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라며, 수화통역은 100%시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방송토론위 박세각 사무국장은 “해당 발언은 우리 위원위 측의 입장을 대변한 것이 아닌, 방송현업자로서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다. 위원회 의견과 상관이 없다”며 “현재 위원회 측에서 시행하는 법정 토론방송에서는 100% 수화 통역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사무국장은 “간혹 지역 방송사 측에서 시행하는 토론방송 시, 수화통역이 제공되지 않는 부분은 있지만, 그것은 언론사 주최이기 때문에 하라마라 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기회가 된다면 수화통역을 권고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겠다”며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수화통역은 앞으로도 계속 완벽하게 제공하겠다. 안심하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방송토론위 측에 요구서를 전달하는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대표(왼쪽)과 토론위 박세각 사무국장(오른쪽).ⓒ에이블뉴스

[창간 10주년 설문조사] 애독자 여러분이 에이블뉴스를 평가해주세요

[댓글해주세요] 에이블뉴스 창간 10주년에 바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