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장애인의 날을 하루 앞둔 19일 다양하게 변하는 장애인복지 욕구를 능동적으로 반영하고 자립과 참여에 중점을 둔 '2011 장애인복지 향상 지원책'을 발표했다.

'2011 장애인복지 향상 지원책'은 △안정적 일자리 제공으로 지속가능한 자립기반 강화 △서울형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장애인과 가족 욕구에 따른 맞춤 복지서비스 확대 △무장애 도시 구현으로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등 총 4개 분야 11개 역점사업을 담고 있다.

시는 역점사업 가운데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을 강화하는 '1230 자립생활 플러스', 역량있는 센터 지원 육성 및 저소득 중증장애인 전세주택제공사업 등 시행이 시급한 사업은 금년 중 재원을 확보해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부지확보 및 사업준비가 필요한 분야는 연차별 세부시행안을 마련, 추진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앞으로도 시정 전 분야에 걸쳐 '장애인 시각'을 시정에 반영해 천만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서울을 중증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과 사회참여를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안정적 일자리 제공으로 지속가능한 자립기반 강화=서울시는 우선 장애인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2009년 6월 개소, 운영되고 있는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 전문 취업지원기관으로 특성화하기로 했다.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중증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종을 개발하고 장애학생에 직장체험기회를 제공 및 맞춤형 취업알선 등 사후관리를 통해 장기고용을 유도하며, 이를 위한 전문 상담인력도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강화된 공공기관의 중증장애인생산품 1% 구매 활성화를 위해 올 상반기 중 '행복플러스작업장'을 2개소 개소하며 사업부지 확보 등을 거쳐 1개소를 추가 확충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는 '헬스키퍼'사업도 추진한다.

■서울형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시는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1230 자립생활플러스 사업'을 추진, 현재 최중증 독거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활동지원서비스 1일 7.7시간(월 230시간)을 최대 1일 12시간(월 360시간)으로 확대한다. 구체적인 지원대상과 규모 등은 관련 전문가의 자문과 검토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의 서울형 중증장애인 '자립생활플라자'를 설치.운영해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을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고 센터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자립생활플라자에서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종사자를 위한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실시하고 국내외 현장 정보제공 및 모니터링을 통한 센터 운영 컨설팅 등을 실시함으로써 한 차원 높은 지원기능을 수행한다. 현재 지원하고 있는 24개소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중 역량있는 센터에 대해선 사업비 지원을 확대하며, 자립생활센터가 없는 도봉구·노원구에 대해 올해 안으로 우수센터 2개소를 우선 선정, 지원한다.

이밖에도 올해 자립형공동생활가정 5개소 지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20개소로 확대 도입·운영할 계획이다.

■장애인과 가족 욕구에 따른 맞춤 복지서비스 확대=시는 장애인과 그 가족까지 보듬어 주는 '장애인 가족지원센터'를 올해 시범운영한 후 내년까지 4개 권역별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지적·자폐성·뇌병변장애인 등의 여성장애인 중 긴급한 피난과 보호가 필요한 경우 일시적으로 거주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여성장애인 긴급돌봄서비스'도 2개소 신규 도입한다.

저소득 중증장애인 가정을 위한 전세주택 제공사업을 올해 33가구에서 48가구로 확대한다. 특히 기존 세대주가 1·2급 중증장애인인 월세 거주자에게만 지원하던 전세보증금을 장애아를 둔 한부모가정으로 대상 확대하며 여성장애인 가장은 우대할 예정이다.

■무장애 도시 구현으로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시는 장애인이 많이 이용하는 대형마트·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서울형 무장애 건물' 인증을 2개소에서 6개소로 확대 도입한다. 시는 또한 올해 안으로 장애인콜택시를 20여대 추가 증차하고 휴무차량의 가동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