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공사는 5, 6, 7, 8호선 엘리베이터 381대 중 119대의 성능 향상을 위한 교체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EV유압식 엘리베이터를 MRL엘리베이터로 변경하고 있는 것. 교체완료 기간은 오는 2012년까지로 잡고 있다.
교체 계획은 올해 36대, 2011년 38대, 2012년 45대를 교체하는 것으로 잡고 있다. 올해의 경우 신당역 1곳을 제외한 신금호역·동대문역 각 1대, 연신내 2대, 단대오거리역 3대, 모란역 2대 등 총 35대 교체가 완료됐다. 신당역의 교체 공사도 거의 막바지에 이르러 완료를 앞두고 있다.
내년에는 1월부터 4월까지 청구역 4대, 안암역·합정역·철산역 각 3대, 아차산역·망원역·불광역·신대방삼거리역 각 2대, 광화문역·이태원역·응암역·광흥창역·독바위역 각 1대씩 총 26대가 교체된다. 이후에도 12대의 교체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2012년의 구체적 공사계획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현재 내년 계획에 포함된 청구역, 아차산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철산역, 망원역의 교체공사는 진행 중이다.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굴착공사 등이 필요해 단기간 이뤄지지 않고, 2개월 정도가 요소 된다고 한다. 공사기간이 긴만큼 장애인들의 이용 불편은 불 보듯 뻔 한 것.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공사기간 동안 인근역의 승강편의시설을 이용토록 안내하고 있으며, 부득이 해당 역을 이용할 때에는 역직원의 도움을 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역에 등록 되어 있는 장애인분들에게는 알림 문자서비스로 사전에 내용을 알려 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금 더 나은 시설개선을 위한 공사인 만큼 공사 기간 동안 이용고객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애인들은 아무 것도 모르고 공사하는 지하철역에 갔을 때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문한 뒤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었다.
한편 이번 교체 공사는 2가지 이유로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는 EV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승객이 많이 이용하거나, 여름에 날씨가 더워지면 작동유(기름)온도 상승이 되어 자주 멈춘다는 민원이 제기이고, 두 번째는 노후화다.
그렇지만 장애인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정도로 분통을 터트린다. 5, 6, 7, 8호선에 설치된 계량형리프트(134대)에 대해 ‘이용할 때 위험하고, 속도가 느리다’며 교체를 계속 제기했음에도 불구, 소식이 없기 때문이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