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인 성폭력 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마련하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김재경 의원(한나라당)은 28일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아동과 여성 성폭력에 대한 다각도의 대처방안은 나오고 있지만, 장애인 여성 성폭력문제는 (대처방안 모색에서) 한발 비껴서 있다”며 “지적장애인여성 성폭력 피해자는 점점 증가추세지만, 장애인 전문가에 의해 별도의 지원은 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임상심리평가로 치료한다고는 하나, 지적장애인 여성을 아동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은 무리”라며 “절대적으로 부족한 (장애인) 전문가 양성, 특화된 쉼터, 전문 상담기관 설치 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국정감사 자료로 제시한 해바라기아동센터 상담 현황에 따르면 지적장애인 여성 성폭력 피해자 수는 2008년 78명, 2009년 91명, 2010년 6월 87명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친척, 이웃 등 장애인과 면식이 있는 사람들로부터의 성폭력 비율은 2006년 54.8%에서 2009년 57.1%로 늘었다”며 “우리 사회 최대 약자인 장애인 여성들에 대한 배려와 지원을 보다 체계화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정선 의원(한나라당)도 “지적장애 여성들에 대한 전문적 상담원이 부족한데, 전문적으로 접근해야 (성폭력 피해가) 방지된다”며 “(장애인을 전문으로 하도록) 예산상이나 프로그램, 교육 내용 등이 첨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백희영 장관은 “의원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지금 현재 아동과 장애인을 한꺼번에 상담, 교육하는데 최근 사건들을 보니 장애인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고, 특별히 강화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며 “(장애인 전문 상담을 위한 방식으로) 그렇게 개발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