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회원 100여명은 7일 오후 5시 종로 보신각 앞에서 '장애인 활동보조 살리기 농성투쟁 선포식'을 갖고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플랜카드를 목에 걸고 투쟁하는 장애인들의 모습.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회원 100여명은 7일 오후 5시 종로 보신각 앞에서 '장애인 활동보조 살리기 농성투쟁 선포식'을 갖고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전장연은 "장애등급심사 결과 무려 36.7%가 등급이 하락되며 활동보조서비스가중단되고, 장애인연금도 받을 수 없게 돼 생존의 위협에 직면한 장애인들이 속출하고 있다"며 "정부는 복지예산을 확대해 장애인의 삶의 고통을 줄이는 게 아니라, 복지예산을 줄이기 위해 장애인의 수를 줄이고 있다"고 농성 배경을 밝혔다.

특히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각 지역의 장애인들은 한 목소리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며, 활동보조서비스 권리를 주장했다.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김동효 집행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장애인에게 말로만 '복지'라고 외치고 있다"며 "장애 1급 외에 2,3급까지 활동보조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 그 시작이 바로 오늘의 투쟁"이라고 의지를 불태웠다.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명애 상임대표는 "활동보조서비스를 최대 180시간 받아도 화장실도 못가고 밥 세끼 제대로 못먹는데 그것조차 깎으려는 복지부를 용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 지역의 장애인야학에 다니는 전정순(50.뇌병변 1급)씨는 "50년동안 집에만 갇혀 살다, 집 밖에 나가고 싶어 활동보조서비스를 신청했지만,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주민센터에선 신청조차 받지 않았다"며 "나중에 장애인단체를 통한 긴급지원요청으로 장애심사 받을 수 있게 됐으나, 수급권자인 내가 50만원이 넘는 심사비를 감당할 수 없어 현재 자립생활을 포기한 상태"라며 울분을 토했다.

전장연은 ▲장애등급기준으로 인한 활동보조 대상제한 폐지 ▲등급하락을 이유로 한 서비스 중단 금지 ▲활동보조서비스 예산확대 등을 주요 요구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전장연이 요구하고 있는 2011년 활동보조서비스 예산안은 ▲서비스 대상:4만명 ▲서비스 시간: 1인당 월 100시간 ▲서비스 제공단가 8,500원 등을 포함해 총 2,734억원이다.

전장연은 오는 8일 오전 10시 보건복지부 앞에서 '장애인활동보조 피해대책본부' 출범식을 갖고, 장애인의 권리를 지켜내기 위한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