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일 공식운행을 시작한 KTX 산천 열차는 기존 KTX에 비해 여러 가지가 개선된 열차로 꼽힌다. 기존 KTX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역방향 좌석이 사라졌고, 좌석의 넓이 역시 확대돼 좀 더 편안한 여행이 가능해졌다. 새로 출시된 열차를 타보려는 승객들의 수요까지 겹치면서 주말에는 다른 열차보다 먼저 매진되고 있다고 한다.
나들이객들로 붐비던 주말 저녁 부산에서 동대구로 향하는KTX 산천 열차에 올랐다. 얼마 전 에이블뉴스를 통해 ‘KTX 산천 위험한 경사로’ 기사를 보았는데, 휠체어를 탄 승객들이 경사로만 통과하면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지 궁금증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열차에 대한 궁금증이 실망감으로 바뀌는 데에는 불과 1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전동 휠체어는 물론이고 수동 휠체어조차 들어가기 힘든, 한마디로 접근부터가 차단된 열차였기 때문이다.
이 열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수동휠체어조차 통과하기 힘들 만큼 통로가 좁다는 데 있다. 화장실의 구조 자체가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다 보니 휠체어가 들어갈 공간을 잠식해 버린 것.
부피와 무게가 상당한 전동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의 경우, 휠체어에 앉은 채로 객실에 접근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물론 기존 고속열차와 다르게 여닫이 형식으로 되어 있던 객실 문을 휠체어에 앉아서도 이용 가능한 터치형으로 변경하고, 만일에 대비해 화장실 안에 비상 열림 장치를 설치해 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제대로 된 접근이 가능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거듭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이 글은 현재 경기도 광명시에서 살고 있는 독자인 정현석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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