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장애인인 정하균 국회의원(친박연대)이 장애인당사자의 시각에서 지하철 장애인 편의시설 문제를 꼼꼼하게 살피고 지적,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들의 진땀을 흘리게 했다.
정 의원은 지난 21일 도시철도공사 6호선 이태원역 일일 명예역장으로 위촉된 뒤 업무에 나서 역사시설 이상 유무 확인, 민원사항 처리를 비롯한 고객서비스 점검, 고객 안전관리 등을 두루두루 점검했다.
이날 정 의원은 역장으로부터 이태원역 업무보고를 받고, 본격적인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에 들어갔다.
정 의원은 엘리베이터 점검에서 “장애인들이 사용하지 않은 야간에 점검 등을 하여 장애인들의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 달라”고 요청한 뒤 승강장 CCTV를 보며 녹화보관 기간, 승강장 공익요원과 직접 통화는 가능한지, 물페가 사람 등이 감지될 경우에만 CCTV 작동이 되는지 아니면 물페 감지가 안 되어도 항상 작동이 되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이태원역 통신 담당자가 “7일간 녹화 보관을 하며, 24시간 CCTV 작동이 된다”고 잘못 답변하자 정 의원은 “의정부 가능역 장애인 승강장 사고 때도 작은 움직임에 CCTV 작동이 안됐다. 도시철도공사에 알아보니 사람 등 물페 움직임에만 작동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시철도공사 고객서비스팀장은 지적에 대해 곧바로 본사에 전화를 걸어 확인, ‘지적이 맞다’고 답변했다.
특히 정 의원은 “이태원역은 휠체어장애인들이 출입하는 개찰구문이 불편하게 여닫이문으로 설치되어 있어 불편하다. 또한 점자 유도블럭이 엘리베이터 문 앞에 잘못 설치되어 있다”고 개선을 요구했다. 여기에 음성유도기 점검 결과 작동이 잘 안되고 있는 점을 파악, 그 자리에서 보좌관에게 국토해양부를 통해 전국설치 현황 등 문제점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이 밖에도 정 의원은 “장애인화장실이 남·여 화장실 내부에 설치가 되어 있다. 또한 휠체어 장애인들이 들어가서 문을 닫을 수 없을 정도로 비좁은 데다 출입문이 안으로 여는 여닫이문이라 더욱 공간이 협소하다”고 지적한 뒤 “비상벨도 높게 설치돼 있고, 손잡이 T자도 거꾸로 설치가 되어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고객서비스 팀장은 “지난 2000년 설치됐기 때문에 리모델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 의원은 점검을 모두 마친 뒤 고객서비스 팀장 및 역장에게 “장애인당사자 의견을 수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부탁했고, “지적한 문제점을 고치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태원역은 장애인들이 그나마 엘리베이터 설치 등 편의시설이 잘되어있다고 인정을 하는 역이었지만 세세히 점검해 보니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