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재엽 양천구청장(오른쪽)이 23일 오후 양천구청 회의실에서 민주당 양천구청횡령사건대책위의 현장조사를 받고 있다. ⓒ에이블뉴스

서울 양천구청이 직원 안모(남·38)씨가 횡령한 장애수당 26억4,400만원 가운데 환수가 불가능한 5억여원을 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실상 강제 추렴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양천구청은 23일 오전 구청 대강당에서 1,200여명 전 직원을 참석시킨 가운데 청렴실천 자정 결의대회를 열어 국고환수금 중 부족분을 전 직원이 추렴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의 '청렴실천 다짐 서약서'를 작성하게 했다.

양천구청은 "금번 공금사건과 관련한 책임자에게 최대한 구상하고 부족분은 전직원이 고통을 함께 나누어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직자로서의 무한 책임을 실천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만들어 각 직원들에게 나눠주고, 일괄적으로 서명을 요구한 것.

특히 양천구청은 각 과별로, 직급별로 금액을 할당하고 돈을 걷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6억4,400만원 가운데 현금으로 16억원을 회수하고, 동산·부동산 압류를 통해 5억원으로 확보했지만 5억4,400만원이 모자르자 이같은 방법을 동원한 것이다.

양천구청은 이날 오후 열린 민주당 양천구청 장애수당 횡령사건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은수) 현장조사에서도 직원모금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은 이날 현장조사에서 양천구청 여성복지과에서 지난해 12월 1억6,400만원의 횡령사건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당시에도 직원들에게 돈을 모금했다"며 "이 같은 행위는 양천구청 전체 공무원을 공범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양천구청 전 직원이 작성한 청렴실천 다짐 서약서. ⓒ에이블뉴스

양천구청이 23일 오전 구청 대강당에서 1,200여명 전 직원을 참석시킨 가운데 청렴실천 자정 결의대회를 열었다. ⓒ양천구청

추재엽 양천구청장 등 직원들이 23일 민주당 현장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대국민사과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