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정열소장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요구한 진정요지를 발표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 목욕봉사 파장과 관련해 38개 장애·인권·시민사회단체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이동권연대 등 38개 장애·인권·시민사회단체는 열린우리당의 목욕봉사 파장과 관련해 10일 국가인권위원회 건물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열린우리당 정동영의장, MBC, 연합뉴스, 일산홀트복지타운 등을 상대로 중증장애인 인권침해에 대한 공개사과 및 인권교육 촉구를 위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을 비롯한 당지도부가 경기도 고양시 홀트일산복지센터를 방문해 30세의 중증장애인을 목욕시키는 장면이 연합뉴스, MBC 등을 통해 여과 없이 보도됐다. 이에 장애인관련단체들이 잇따라 성명서를 발표, “더 이상 장애인을 이용한 이미지 정치를 중단하고, 방송법 규정에 차별금지 조항을 넣어 재발을 방지하라"며 “장애인의 인권침해를 조장한 열린우리당과 언론사, 해당시설 측은 진심으로 장애인계에 공식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열린우리당 김기만 선임부대변인은 지난 7일 오후 논평을 통해 “정동영 당의장이 지난 2일 경기 고양시의 한 장애인 시설을 방문해 목욕 봉사활동을 편 것은 ‘장애인 시설에서 가장 어려운 일을 해보고 싶다’는 뜻을 시설측이 받아들여 이루어진 것”이라며 “정 의장 활동의 순수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언론보도에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점에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38개 장애·인권·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부대변인을 통한 무책임한 사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은 직접 공개사과하고, 이와 함께 MBC, 연합뉴스, 홀트일산복지센터도 공개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진정서에서 먼저 열린우리당과 관련해 “정동영 의장이 장애인의 인권 침해를 자행한 것에 책임지고 공식적인 방식으로 직접 공개사과하고, 재발 방지와 인권감수성을 정립하는 인권교육을 받도록 권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 단체는 언론사의 보도와 관련해서는 “MBC, YTN, 연합뉴스가 존중받아야 할 개인의 사적인 목욕장면을 여과 없이 방송함으로써 장애인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한 것에 대해 공개 사과보도하고, 장애인을 포함한 소수자의 인권 침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보도규정의 제도화를 권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이들 단체들은 일산홀트복지타운과 관련해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의 인격권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책임을 방조한 것에 대해 공개사과하고 재발 방지 및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인권 확보를 위한 내부규정 마련을 권고해 달라”고 인권위에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주신기 회장은 “정동영 의장이 중증장애인을 목욕시키는 장면이 여과없이 방송되는 것을 보고 정말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열린 우리당 지도부 모습에 화가 났다”며 “다시는 이같이 인권을 무시받는 일이 없도록 상처받지 않게 공식 사과하고 제대로 된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써 달라”고 전했다.

또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정열 소장은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요지에서 “정동영 의장, MBC, 연합뉴스, 일산홀트복지타운이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인격권과 자기결정권을 무시한 처사이며 당사자에게 심한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끼게 하는 범죄행위임에 명확하다”며 “국가인권위는 진정대상자에 대해 공개사과와 함께 더 이상 이러한 인권 침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인권교육 조치를 내릴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후 단체 대표들은 국가인권위에 진정서 제출과 함께 지난 2일 MBC 뉴스데스크와 3일 iMBC 뉴스의 노컷뉴스 ‘정치권도 가정의 달’ 보도내용에 대해서도 “시설 생활 장애인의 인권을 무시한 방송”이라며 우편을 통해 방송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