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장애벽허물기)가 8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총선 개표방송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지상파3사를 대상으로 차별진정을 제기했다.ⓒ에이블뉴스

오는 4월 7일 서울시장‧부산시장 등 재보궐선거를 한달여 앞두고, 청각장애인들이 지상파3사 개표방송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해달라며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장애벽허물기)가 8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총선 개표방송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지상파3사(KBS‧MBC‧SBS)를 대상으로 차별진정을 제기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지난 21대 총선기간 동안 길거리 유세에 수어통역이 배치가 안 되는 등 출마자들의 정보에 접근하기 쉽지 않았다며, 개표방송 중간 중간에 전문가 대담이나 정세 분석의 내용은 수어통역이 없어 내용을 알 수 없다고 불만을 토했다.

개표방송은 ‘공직선거법’은 제11장의 ‘개표’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공표하는 선거방송의 연장으로, 방송사는 선거권이 있는 자에게 올바로 볼 수 있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

지난해 4월 15일 21대 총선 지상파 3사 개표방송에서 수어통역이 제공되지 않았다. (위에서부터)KBS, MBC, SBS 화면 캡쳐.ⓒ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청각장애인 입장에서는 지난해 개표방송의 경우 3사가 비슷하게 득표 상황을 도표나 이미지로 방영해 내용 이해에 문제가 없었지만, 전문가 좌담 및 선거 설명 등 음성언어로 진행하는 시간대에 수어통역이 없어 이해하기 어려웠다.

장애벽허물기는 총선 직후인 2020년 4월 1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진정을 제기했으나, 방송사들의 ‘묵묵부답’에 인권위 조사가 이뤄지지 않자, 다시금 추가로 진정하게 됐다.

이번 인권위 진정을 통해 다가오는 4월 7일 재보궐 선거나 내년 치러질 대통령선거와 전국지방선거 등에서 청각장애인 유권자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차별진정에 참여한 청각장애인 정해인 씨가 수어로 발언하고 있다.ⓒ에이블뉴스

청각장애인 당사자이자 원심회 회원인 노만호 씨는 “농인에게 한글은 외국어로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선거방송 또한 그림이나 그래프를 통해 상황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지만, 개표 외에 내용을 이야기할 때는 말로만 진행돼 수어로 소통하는 사람에게는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인도 엄연한 선거권이 있는 한국 사람으로, 내가 투표한 내용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어떤 결정들이 나왔는지 수어로 알 권리가 있다”면서 “진정을 통해 한달 후 실시될 재보궐 선거 개표방송에 반드시 수어통역을 해달라”고 피력했다.

청각장애인 정해인 씨도 “개표방송은 국민들의 관심이 높고, 방송사에서도 예산을 많이 써서 유명인들로 모시는데,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면서 “개표방송은 선거의 연장이고, 기본권이다. 농인들의 참정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수어통역을 제공해달라”고 강조했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장애벽허물기)가 8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총선 개표방송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지상파3사를 대상으로 차별진정을 제기했다.ⓒ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