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자진 노역을 선택한 박옥순 사무총장, 이경호 대표, 이형숙 집행위원장.ⓒ에이블뉴스

“전 억울합니다. 장애등급제 부양의무제 폐지를 외쳤다는 것이 처벌 받는게 마땅하다면, 왜 정부는 법에 명시돼있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위한 자립생활, 이동권을 지키지 않습니까?”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폐지공동행동 이형숙 집행위원장은 2년전인 2015년 8월 21일 오후8시경, 광화문사거리에서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를 폐지하라!” 외치며 횡단보도 앞을 가로막았다. 장애등급제 부양의무제 폐지를 외치며 광화문역 농성을 맞은지 3년, 박근혜정부 3년차를 맞은 날이었다.

갑작스런 휠체어 등장에 차들은 클렉션을 울려댔지만 이 집행위원장은 시민 한 명이라도 이야기를 듣길 바라는 간절함으로 목이 쉬어라 외쳤다. 20여분의 걸친 농성 끝 ‘일반교통을 방해했다’는 죄명으로 대법원에서 100만원 벌금형이 최종적으로 선고됐다. 하지만 이 집행위원장은 부당한 벌금에 저항하며 노역을 택했다. 벌써 두 번째 선택한 노역이다.

“장애인 편의시설이 개뿔도 없는 구치장 속 좁아터진 화장실에서 엉덩이 하나 걸칠 것이 없지만, 씻을 곳도 마땅히 없지만 가난과 장애라는 이유로 소외당하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저는 노역투쟁을 할 겁니다.”

그녀의 딸이자, 동지인 김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조은별 활동가 또한 눈물을 머금은 채 “엄마가 벌금 앞에 작아져 자신이 그렇게 이야기하려했던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세상의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열심히 싸우겠다”고 응원했다.

1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이 집행위원장을 포함해 총 3명의 장애인 인권 활동가들이 장애인운동 벌금 탄압을 규탄하며 자진 노역을 택했다. 중증장애인인 의정부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경호 대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옥순 사무총장이다. 전장연은 지난 2년간 각종 장애인운동으로 총 2400만원의 벌금형이 내려진 상태다.

1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는 활동가들.ⓒ에이블뉴스

2년전 의정부 시장실에서 자립생활 보장을 외치며 이틀간 점거했다는 이유로 이경호 대표는 90만원의 벌금형이 확정됐다.

이 대표는 “비장애인의 경우는 사회봉사로 대체할 수 있지만 장애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사회봉사도 거부당했다. 직업도 수십만가지가 있는데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겠냐”며 “소득이 많이 없는 활동가들에게 벌금으로 운동을 압박하는 것은 잘못됐다. 노역을 잘 싸우고 나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투쟁, 송국현 동지 투쟁 등 총 300만원의 벌금을 선고받은 박옥순 총장은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운동으로 변화시킨 만큼 이 사회는 알아야 한다. 벌금을 내고 마는 것이 아니라 벌금이 얼마나 우리에게 부당한지 알릴 필요가 있다”며 “불법하지 않으면 권리를 만들어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려내고 싶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박 총장은 “노역을 하러 가는 길에 동지들이 많이 오셔서 감사하다. 노역을 갔다 오면 더 열심히 투쟁하고 또 열심히 걸아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이후 3명의 활동가들은 검찰청에 자진 출두해 노역에 들어갔다. 전장연은 SNS를 통해 벌금후원을 받고 있다. 후원계좌는 국민은행 477402-01-195204(박경석) 이다.

17일 자진 노역에 들어가는 이형숙 집행위원장을 응원하는 장애인운동 활동가들.ⓒ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