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지난 8월 논란 끝에 연임한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이 무원칙한 인사로 측근 챙기기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2일 인권위에 따르면 현 위원장은 최근 운영지원과장으로 근무하던 정모씨와 장애차별조사1과장 조모씨의 직책을 맞바꾸는 인사를 단행했다.

장애차별조사과장직은 장애단체와의 지속적 교류 협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 각종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데다 진정사건이 급증하고 있어 지난해 '전문직위'로 지정됐다.

인권위 내부 규정상 장애차별조사1과장 직위는 인권위 과장급 직위를 갖고 장애인 인권보호 업무를 4년 이상 수행한 경력이 있어야 갈 수 있는 자리다.

정씨는 해당 업무 과장직을 수행한 적이 없으므로 이 직책을 맡을 수 없다.

정씨는 지난 2010년 장애인들이 인권위에서 농성할 당시 전기전원을 차단하는 등 인권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은 인물로, 현 위원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인권위의 한 관계자는 "현 위원장이 연임 직후 혁신을 일성으로 내세우더니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자기 사람 챙기기"라고 비판했다.

현 위원장이 인권위 쇄신을 위해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겠다며 지난달 2일부터 20일간 실시한 직원 설문조사에서 나온 '위원장 사퇴' 견해를 뭉개고 설문결과를 내부에 공표하겠다고 한 것도 구설에 오른 상태다.

한 인권위 직원은 "위원장 사퇴 의견이 설문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내외부의 반발 속에 연임됐다면 직원 의견을 가감 없이 들어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며 "암담하다. 이젠 지칠 정도"라고 푸념했다.

현 위원장은 연임 직후 취임사에서 "혹독했던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인권위에 대한 국민 신뢰에 금이 가고 직원들의 자긍심에 상처가 나지 않았을까 걱정했다"며 "그간의 지적과 질책을 겸허히 수용해 국민 신뢰를 쌓아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 위원장의 이런 행보와 달리 장명숙 상임위원과 강명득 인권위원은 지난달 28일 경기도 평택에 있는 쌍용자동차 해고자와 가족을 위한 심리치료센터인 '와락센터'를 찾았다.

두 위원은 쌍용차 해고사태 해결 과정에서 인권위의 역할이 소극적이었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가족들을 위로했다.

쌍용차 해고사태는 용산참사, 촛불집회 등과 함께 인권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게 된 사건 중 하나다.

장 상임위원은 "가족들을 직접 만나보니 가슴이 먹먹했다"며 "인권위에서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chomj@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