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병철 연임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은 8일 오전 11시께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현병철 임명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호소하는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에이블뉴스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이 현병철 인권위원장의 연임반대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현병철 연임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이하 긴급행동)은 8일 오전 11시께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현병철 임명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호소하는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는 청와대가 이번 주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대표는 “현 위원장은 장애 인권을 침해한 당사자인데도 청와대는 막무가내”라며 “현 위원장은 인권위 점거당시 엘리베이터를 멈추고 공권력을 동원해 장애인을 잡아가라고 했던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활동가들도 참석,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임명을 반대했다. ⓒ에이블뉴스

성소수자차별반대무지개행동 오리 활동가는 “인권위법에 성소수자 차별을 금지하는 근거가 담겼지만 현 위원장 시절 성소수자 차별을 금지하는 권고 하나도 없었고 하나 있던 성소수자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아예 사라져 버렸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청와대가 결정적 하자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연임 시키려하지만 인권위원장 자리는 결정적 하자가 없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 민감한 인권감수성과 인권의 가치를 옹호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논문표절, 장애인인권침해, 비민주적 인권위 운영 등 수많은 하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인물을 인권위원장으로 임명하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로 청와대의 인권수준과 인권위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천박한가를 스스로 드러내는 것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긴급행동은 향후 현 위원장의 연임이 철회되지 않을시 이 같은 사안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지속적인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청와대가 현 위원장의 연임을 강행한다면 한국이 유에인권이사회 상임이사국의 자격이 없음을, 한국의 인권위가 인권기구가 아닌 대통령 자문기구일 뿐 이라는 것을 국제사회에 천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