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연대회의 인천 창당준비위원회(이하 진보신당 인천시당)이 인천지역 시설들의 비리 및 인권유린 의혹들과 관련해 인천시의 책임 있는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지난 30일 성명을 발표, "연수구 A시설, 계양구 B시설, 서구 C시설 등에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데도 인천시는 아무런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도가니대책위’에서 제출한 요구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실상은 각 구청과 인권위의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대답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지역 내 장애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은 지난 26일 인천지역의 장애인생활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천도가니대책위’를 구성했다.

‘인천도가니대책위’는 인천시에 인권지킴이단 상시 운영,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24시 장애인인권침해 신고센터 운영, 연 2회 인권실태조사 정례화, 탈시설자립생활 계획과 예산수립, 3곳의 시설에 대해 이사장 및 이사진 전원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시민사회단체에서 문제를 제기하기 이전에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하는 것이 인천시의 의무이지만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상황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 인천시가 취하고 있는 태도가 전부”라고 꼬집었다.

이어 “시설문제 해결을 위한 최종과제는 시설을 전면 폐쇄하고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소수자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들을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인천시는 즉각적으로 시설지원정책을 자립생활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한 계획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