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사회단체에 무료로 토론회나 교육 장소로 제공한 '배움터'를 폐쇄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면서 이 시설을 이용해온 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인권위가 최근 홈페이지에 '2월1일부터는 배움터 개방이 잠정 중단된다'는 내용의 공지글을 올리고서 배움터 폐쇄설이 시작됐다.

배움터 사용 신청은 이미 지난달 말 중단됐고, 재개방 시기도 불투명하다. 이참에 아예 폐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인권위 관계자는 11일 “여러 단체가 공간을 사용하고서 점거 농성하는 사례가 잦아 배움터를 폐쇄할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배움터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했던 인권단체 활동가들이 2008년 김양원 비상임위원의 임명에 반대하는 농성을 벌였고, 지난해 12월에도 장애인 단체가 현병철 인권위원장 퇴진 등을 요구하며 이곳을 점거한 바 있다.

인권위 11층에 자리한 50여석 규모의 배움터는 인권위 내부 교육 및 행사 목적으로 설치됐지만, 외부 단체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담당 부서의 승인을 거쳐 무료로 빌릴 수 있었다.

이러한 공간이 더는 외부인에게 개방되지 않는다는 소문이 나돌자 인권·사회단체들은 "인권위를 비판하는 시민사회와 소통을 거부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 제자리찾기 공동행동의 배여진 활동가는 "행사 기획 때 가장 먼저 장소로 물색하는 곳이 배움터였다"며 "만일 배움터가 사라지면 당장 행사 공간이 없어 단체들은 실질적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며 우려했다.

이 단체 소속 명숙 활동가도 “배움터 폐쇄는 단체들과 교류를 끊겠다는 ‘상징적 선언’이 될 것이다. 국제사회도 시민의 인권위 ‘접근성’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 시민사회와 협력함으로써 인권위도 생명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런 비난 여론에도 인권위는 배움터의 폐쇄를 아직 공식화하지 않고 있다.

배움터를 관리하는 한 관계자는 “사건 기록을 제대로 관리할 곳이 없는 등 사무실 공간이 협소하다는 일선 부서의 요구로 청사 재배치를 검토하고 있다. 공사가 진행될 때를 대비해 당분간 사용 신청을 받지 않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인권위가 서울 중구 금세기빌딩 7~13층 사무실의 계단 쪽 출입문에 새로 잠금장치를 단 것도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민원인 등 외부인들이 계단을 통해 무단으로 인권위 사무실에 들어오면서 업무가 방해받는 일이 잦아지자 출입문을 걸어잠근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 관계자는 “(새로 잠금장치를 설치한 것이) 점거농성과 전혀 관계없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배움터 존폐는 가부간에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kimhyoj@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