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자격 논란 등 각종 잡음 속에 진행된 현병철 인권위원장 취임식 현장. ⓒ오대일 기자/노컷뉴스 자료사진

국가인권위원회가 격론 끝에 당선이 유력시됐던 국가인권기구 국제조정위원회(ICC) 의장직 도전을 결국 포기했다.

인권단체들은 "인권위가 현병철 위원장의 당선이 불확실하자 부담과 비난 여론을 의식해 포기한 것"이라며 “국제적 망신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인권위는 30일 상임위원회를 열어 “지금은 국내의 여러 인권 현안을 해결하는 데 힘을 쏟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차기 의장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인권위는 현 위원장 대신 조직 외부 인사를 추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현 위원장 자질론과 편법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의견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 관계자는 “수임 여부와 후보자 결정 문제 등에 대해 상임위원들 사이에서 오랜 시간 격론이 오갔다”면서 “국제사회에서 역할도 필요하지만 국내 현장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ICC 의장국이 되면 여러 지원이 많이 필요한데, 올해 인권위의 조직이 대거 축소돼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 국내 인권단체들이 최근 ICC 측에 현 위원장의 의장 당선을 우려하는 서한까지 보내겠다고 밝히면서 현 위원장의 ICC의장 후보자로 결정되더라도 당선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은 “현 위원장이 ICC의장으로서 자질이 부족하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꼴”이라며 “제 3의 인물이 후보자로 거론되고, 낙선에 대한 부담감까지 느끼다보니 인권위의 위상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결론을 내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여진 국가인권위원회 제자리찾기 공동행동 활동가도 “국내 인권 상황 집중이라는 핑계로 현 위원장의 자격 미달을 덮을 수는 없다”면서 “이번 결정은 인권위의 문제점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ICC 의장은 대륙별 순번원칙에 따라 다음 달 3일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국가인권기구 포럼(APF)'에서 의장국과 의장이 사실상 선출되며, 경쟁국이 없어 한국은 당선이 유력시돼왔다.

CBS사회부 최인수 기자 apple@cbs.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