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3개 장애인단체가 “경찰이 장애인의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며 18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단체들이 “경찰이 장애인의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며 18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석암재단생활인비상대책위원회, 사회복지시설비리척결과탈시설권리쟁취공동투쟁단은 이날 진정서 제출에 앞서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혜화경찰서는 중증장애인들의 합법적인 집회신고를 거부하고 기자회견과 촛불문화제도 불법집회로 몰아 방해했으며 이에 저항하는 사람들을 연행했다”며 “이는 집회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진정서 제출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5일 혜화경찰서에 집회신고서를 냈지만 불허 통보를 받아 예정된 날 혜화동 로터리에서 평화적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그 후 대표자 몇 명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공개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자 경찰이 길목을 막았고 경찰의 제지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활동보조인 한 명이 연행됐다”고 전했다.

또한 “이어서 저녁 8시경 촛불문화제를 진행하려 하자 경찰이 무대 앞을 막아서고 발전기를 가져가는 등 ‘약 올리고 빠지는 식’으로 계속 방해했고 8시 20분경 발전기를 가져가지 말라고 항의한 자립생활센터 관계자 한 명을 또 연행했다”며 “이는 의도적인 행사 방해 행위이며 불법적인 연행”이라고 규탄했다.

이와 함께 “혜화경찰서는 우리가 지난 4일 낸 집회신고도 ‘공공의 안녕·질서에 직접적 위협을 가할 것이 명백하다고 판단된다’며 불허하는 등 합법적인 집회신고를 계속해서 거부하면서 집회의 권리와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17일 현장에 있었던 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 김정하 활동가는 “우리는 도로를 점거하지 않았는데 혜화경찰서 관계자가 ‘도로 점거한 쟤네들 다 찍어’라고 소리쳤다. 우리가 길을 막고 있는 양 호도한 것이다. 또 채증사진을 찍으면서 ‘다 찍고 사법처리하겠다’고 했다”며 분개했다.

박경석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경찰은 서울시민이 서울시장에게 편지를 전달하는 것도 막았다. 장애인을 고립시키고 화장실도 못 가게 했고, 문화제 중간에 파고들어와 불법집회라며 방해했다. 치고 빠지면서 장애인을 약 올리듯이 문화제를 방해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박경석 대표는 “경찰은 가장 기본적인 집회·시위의 자유조차 막고 있다. 그래서 기자회견을 한 것인데 이것조차 막는다. 이명박 정부는 시민이 자유롭게 자신의 요구를 말하는 것조차 막고 있다”며 경찰과 정부 방침을 비판했다.

최용기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경찰들이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말라’고 했는데 경찰이 우리에게 행사한 폭력은 무엇인가, 어처구니가 없다. 우리의 요구를 전달할 수 있는 평화적 집회·시위가 이루어지도록 인권위에 진정서를 내고 함께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17일 경찰과의 대치과정에서 연행된 사람은 활동보조인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계자 등 2명으로 현재 혜화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으며 구속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3개 장애인단체가 18일 “경찰이 장애인의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