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이동권연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15일 "한국철도공사의 무인화 정책은 장애인차별"이라며 인권위에 진정서를 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이동권연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한국철도공사의 역사 무인화 정책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라며 15일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3개 단체는 진정서 제출에 앞서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철도공사는 역사 무인화 정책을 철회하고 무인역사의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현재 한국철도공사 관할 역사에는 200개의 승무원 무배치 간이역이 있는데 무배치 간이역은 대합실, 화장실 모두 장애인 접근이 불가능하고 플랫폼과 열차선로가 잘 구별되지 않아 사고위험이 높다”며 “이것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므로 인권위에 진정하는 것”이라고 진정서 제출의 이유를 밝혔다.

또한 “그동안 장애인열차사고와 무인역사 문제에 대해 한국철도공사에 여러 번 사장 면담을 요구했으나 계속 거부당했고 지난 5일에는 매곡역에서 열린 명예역장 위촉식에 찾아가 사장 면담을 약속받았으나 이 약속도 계속 미뤄지고 있다”며 허준영 한국철도공사 사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남병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교육국장은 “지난 5일 철도무인역사 명예역장 위촉식에 찾아가 사장면담을 요청하자 한국철도공사 관계자가 1주일 안에 약속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 그런데 다음 날 전화하니 우리가 전국철도노동조합과 연대하는 것에 대해 ‘장애인들의 요구가 순수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면담이 늦어질 것 같다고 했다. 사실상 안 만나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남 국장은 “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하면 비장애인의 사주를 받았다고 하나”라고 분개하며 “무인역사는 장애인 출입금지 표시와 같다. 장애인은 접근도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지금도 장애인이 열차를 이용할 때 승무원의 도움이 절실하고 승무원 인원이 부족한데 더 줄이겠다는 것은 우리의 인권을 침해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인권위에 진정하는 것이다. 인권위가 이를 장애인권리보장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 받아들이고 조정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무인역사 철회 요구를 지지하는 연대 단체들도 참여해 지지를 표명했다. 철도네트워크 활동가 조경옥씨는 “한국철도공사는 효율성을 내세우며 장애인, 노인 등 교통약자의 교통권을 무시하고 있다”며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 우리도 투쟁에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백성곤 전국철도노동조합 정책실장은 “철도는 개인의 기업이 아니고 국민이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해야 할 시설이다. 그런데 철도공사는 이용자의 편리나 안전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오직 인력을 줄여서 효율성을 높이겠다고만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교통약자들이 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이동권연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15일 "한국철도공사의 무인화 정책은 장애인차별"이라며 인권위에 진정서를 내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