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단체는 행정자치부가 국가인권위원회 조직을 축소하고 광주를 비롯한 지역사무소를 폐쇄하려는 움직임은 인권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것이라며 인권위 무력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1백여개 광주 시민.사회단체는 17일 성명을 통해 행자부의 인권위 조직축소방안 통보는 인권위 독립성을 해치고 정부의 거수기로 만들려는 의도로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는 현 정권은 인수위 시절부터 인권위를 대통령 직속기구로 두겠다고 발표해 국제사회의 비난이 일자 슬그머니 이를 철회하고 인권위에 대한 표적감사를 벌여 도덕적 흠집을 내기도 하는 등 지속적으로 인권위 길들이기를 시도한데 이어 인권위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또,인권침해 등에 대한 진정이 늘어가는 상황에서 인력을 대폭 축소하면 인권위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으로 인권확충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인권위 광주사무소는 문을 연지 올해로 3년째지만 인권 진정 접수를 비롯해 모두 1만3백여건을 처리했고 인권교육,인권순회상담 등 인권의 보루역할을 해 왔는데 이를 폐쇄하면 인권침해에 대한 피해자들의 구제요구가 요원해 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광주시민사회단체는 정부의 인권위 축소방침과 지역 사무소 폐쇄방침에 맞서 강력히 저항하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CBS 김형노 기자 khn5029@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