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4.15 총선 선거활동이 공식적으로 시작된다. 방송에서는 선거광고 등이 진행되고, 길거리에서는 선거유세들이 시작될 것이다.

선거광고 등이나 길거리 유세에 수어통역이 제공되어야 한다. 청각장애인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위하여 필요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수어통역사들의 안전이다. 마스크를 할 수 없어서이다. 입모양이나 얼굴 표정 등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야 하는 수어통역의 특성 때문이다.

현재 코로나19로 병원에서 수어통역이 진행되지 않는다. 코로나19의 감염 우려로 수어통역사들의 청각장애인과 병원동행을 꺼리는 일들이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선거방송과 관련하여, 장시간을 1인의 통역사에게 통역하게 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마스크 없이 장시간 통역 할 경우 건강에 무리가 올 수 있다. 시작될 길거리 유세도 마찬가지이다. 길거리의 경우 불특정 다수가 모인다. 이러한 장소에서 마스크 없이 통역하는 것은 모험이다.

우리 단체는 어제(1일) 병원, 선별진료소 등과 정부를 차별진정 했다. 코로나19 감염우려로 수어통역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은 타당하지만, 수어통역을 받을 농인들이 권리 고려 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선거과정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수어통역사의 안전을 강조하다보면 수어통역이 제한 될 수 밖에 없다. 결국 청각장애인들이 길거리 유세 등을 수어로 볼 수 없게 된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외국에서도 수어통역사들의 안전 확보가 과제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미국, 중국 등에서는 수어통역사나 주변인들이 대안들을 내놓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개인 수어통역을 할 경우 입모양을 볼 수 있는 투명 마스크이다.

코로나19에서 농인의 기본권과 수어통역들의 생존이 걸린 문제이다. 민간에 맡길 일이 것이 아니다. 따라서 어제 우리 단체가 차별진정을 통하여 요구했듯이 다시 요구한다.

코로나19 관련하여 길거리 유세 등 수어통역을 제공하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병원이나 선별진료소 등 통역도 투명마스크 등 지원해야 할 보호 장비 등과 긴급한 상황에 영상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등 기준들이 긴급히 만들어져야 한다. 민간에 맡길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정부가 나서야 한다.

2020년 4월 2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