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라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감명증) 확진환자가 늘어나면서(4일 현재 16명)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져가고 있다. 정부는 국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하여 브리핑 등을 통하여 신종 코로나 감염증 관련 현황을 알리고 있다.

하지만 지난 3일(월)까지 브리핑 등에 수어통역이 없었다. 그리고 질병관리본부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등에 수어를 사용하는 농인 특성에 맞는 정보도 제공하지 않았다.

이에 우리 단체는 어제(3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진정을 한다는 보도자료를 발행했다. 그리고 정부는 오늘(4일) 11시부터 정부 브리핑 자리에 수어통역사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정부가 신속하게 수어통역사를 배치한 것은 정부가 심각성을 인지해서일 것이다. 그리고 우리 단체의 차별진정의 소식을 장애계 언론(에이블뉴스, 비마이너) 등이 발 빠르게 다루어 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어찌되었든, 신속하게 수어통역사를 배치한 정부와 신속한 보도로 경각심을 알린 장애계 등 언론에 감사를 드린다.

그럼에도 아쉬움이 있다. 지금의 문제는 정부가 브리핑에 수어통역을 배치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첫째, 농인 맞춤형 정보가 있어야 한다.

어제 우리가 보도자료로 알린, 차별진정을 통하여 요구한 내용이기도 하다.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는 농인 맞춤형 수어설명 정보를 만들어 올려야 한다. 이는 한국수어법에 근거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미국의 연방재난관리청(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이 이러한 형태의 수어정보(아래 사진)를 올리고 있다. 일반적인 수어통역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농인의 특성에 맞는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야 농인들이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다.

둘째, 소외계층에 대한 대처 방안이 나와야 한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 관련 브리핑에서 수어통역이 없었다는 것은 농인 등 소외계층이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을 반증(反證)하는 것이다.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조치, 감염되었을 때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책 말이다.

농인의 경우 수어통역사만 배치했다고 끝날 문제가 아니다. 농인 특성에 맞는 안전 대책이 있어야 하고, 감염에 노출되었을 때 어떤 형태로 조사를 해야 하는지, 어떤 전문 인력이 투입이 되어야하는지 준비가 되어야 한다. 이는 다른 소외계층도 마찬가지이다. 정부가 신중하게 생각해야할 내용이다.

늦었지만, 신종 코로나 감염증 브리핑에 수어통역이 제공된 것을 환영한다. 그럼에도 추후 농인 등 소외계층의 피해를 막으려면 우리가 추가적으로 주장하는 내용도 정부는 귀 기울여야 한다. 수어를 통하여 별도의 보건 및 안전정보 구축하고, 소외계층에 맞는 보건대책을 비롯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것을 말이다.

앞으로도 우리 단체는 장애인에 대한 정부의 보건과 재난을 포함한 안전 정책을 모니터링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농인도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활동할 것이다.

2020년 2월 4일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