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강인철 회장.ⓒ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 결과 제주도의회에 장애인 당사자가 3명 진출하게 되었다. 전국 광역지자체 중에서 가장 많은 장애인이 의회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장애인단체 회장으로서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앞으로의 제주도의회의 기대하는 바가 크다.

또한, 사회복지현장 출신 전문가들의 의회 진출도 많이 이뤄져 이번 제11대 의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

우선, 장애인 당사자의 의회 진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3명이 장애 당사자 의원이 선출되었으니, 장애인 정책이 획기적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물론 장애인단체 회장으로서 당연히 제주도의 장애인 정책이 비약적인 발전이 있음은 물론 타 시도의 복지정책까지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를 하게 된다.

우선 명심해야 할 것은 장애인 정책을 제주도 노인장애인복지과의 정책만으로 바라보는 협소한 시각을 버려야 한다. 제주도의 모든 정책이 장애인 당사자 입장과 장애 감수성으로 접근할 때 정책이 변화할 것이며, 이는 공정하고 평등한 제주 사회로 만들어 갈 것이다.

곧 제11대 의회의 원구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3분의 장애인 당사자와 제11대 의회 의원님들께 당부드리고 싶다. 장애인 의원들이 복지관련 상임위에서 활동만이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장애인 의원들이 모든 상임위에 배치되어 종합적으로 모든 정책을 감시, 견제, 개선하도록 하는데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비장애인 의원님들도 장애인 의원들이 각 상임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와 지원을 부탁드린다. 이렇게 해야 장애인의원 3명을 배출한 제주도민과 장애인들의 바람을 녹여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복지현장 전문가들의 의회 진출로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현장 전문가들이 모두 소속되어야 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복지전문가들이 특정 상임위에 몰려 있는 것보다는 각각의 상임위에 배치되어 모든 정책에 복지마인드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장애인 정책, 복지 정책을 미시적, 시혜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이제는 복지제주를 만들기 위해 인권과 권리로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한 때이며, 모든 정책에 복지적 접근을 할 때 복지제주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도민의 복지 체감도가 높지 않은 것은 복지정책들이 시혜적 정책과 미시적 정책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일자리, 경제, 환경, 도시건설, 농어업, 문화, 관광, 체육 등에서 정책이 펼쳐져야만 도민의 복지 체감도는 향상될 수 있으며, 복지제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제10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를 보면, 전·후반기 모두 위원장은 재선, 다른 위원들은 모두 초선이었다. 그리고 상임위 위원 6명 중 4명이 비례대표였다. 전체 비례대표 7명 중 4명이 전, 후반기 보건복지안전위원회에 배치된 것이다.

제10대 후반기 위원회 구성을 보면 행정자치위원회는 초선 2명, 2선 3명, 3선 1명, 환경도시위원회는 초선 3명, 2선 2명, 3선 1명,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는 초선 2명, 2선 4명,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초선 3명, 2선 2명, 3선 2명이었다.

다른 상임위는 2선, 3선 의원이 전체 위원회에 50%를 넘는데,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단 1명뿐이었다. 이는 도민의 보건, 복지, 안전에 대한 의원님들의 관심 저조와 회피 현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번 출마자들의 공약을 보면 복지공약을 안 내세운 출마자가 없을 만큼 복지에 관심을 갖으면서도 막상 상임위에는 초선과 비례대표 위주로 논의되고 있다는 풍문이 들리는데, 복지현장에서는 무척 아쉽고, 한편으로는 복지를 등한시 하는 것 같아 자존심이 상하기까지 한다.

제11대 원구성에서는 보건복지안전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이 더 강화될 수 있도록 위원들의 균형 있는 배치될 수 있길 기대하며, 이를 통한 복지제주로 한발짝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

*이 글은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강인철 회장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