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군산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 비상대책 협의회' 기자회견. ⓒ심지선

전북 군산시의 ‘장애인 콜택시’ 문제, 공론화된 지 한 달이 넘었음에도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전 운영자의 비리 운영으로 인한 시 자체 감사와 더불어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 비상대책 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구성됐고, 협의회와 군산시장·시의원들 간의 면담도 이뤄졌으며 군산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도 가졌지만 끝이 보이지 않는다.

아직까지 군산시의 입장은 시 직영 운영 불가, 24시간 운영 불가, 민간 위탁방침 고수, 기존 운전원 고용승계 확답 불가 상태이다.

군산시는 장애인콜택시 문제와 관련해 심야 이용시간 1시간 연장(22시까지)과 카드 결재 만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그 외의 것들은 절대 수용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콜택시 사무실측에 ‘이용자 편에 선 운전원들은 재고용 해 줄 수 없으니 처신 똑바로 하라’라는 협박성 전화와 군산시 장애인콜택시 문제를 언론에 알린 콜택시 사무장은 관련 공무원들에게서 욕설과 함께 협박 전화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협의회가 요구해 만들어진 군산시장과의 면담 자리에서도 군산시장은 ‘어디를 가든지 잡초는 뽑아도 다시 나기 마련’이라며 전 운영자의 행위를 크게 문제 삼지 않았으며, 시의원 중 일부는 '전 운영자가 잘 해 보려다가 이렇게 된 게 좀 아쉬운 문제'라는 발언도 해 더 분노했다.

이에 협의회는 정보공개 청구와 시 의회 회의록 열람 등으로 이와 관련된 문제 사항 등을 꼼꼼하게 살피는 중이다.

그중 일부를 소개하자면 제일 먼저 시의회 장애인콜택시 관련 논의 내용을 열람해보니 참 가관이었다.

장애인콜택시 전 업자 편에서 업자의 비리가 드러나기 전에 이용자 없는 저상버스 법정대수 완비 문제를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 소화 할 수 없으니 중앙정부에 비용부담을 촉구하라 지시하고, 되려 저상버스 보다 장애인 콜택시로 이용자를 유도하며 장애인 콜택시 관련 예산증액을 발의했다가 업자의 비리가 드러나니 안건 자체를 철회한 시의원.

협의회에서는 군산시 예산 편성을 주관하는 군산시의회와 연대를 모색해보려 했으나 일부 시의원의 전 비리 운영자 감싸기 발언들과 서명에 참여해 주지 않는 의원들, 그리고 노골적으로 장애인콜택시 업자에게 가는 예산 증액에 앞장 선 의원까지 발견됐다.

현재 전북도의회와 전북도청을 상대로 연대와 면담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음 주 중 전라북도 청사에서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도 예정되어 있다.

또한 협의회는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지역민영방송까지 힘을 모아 콜택시 운영에 제기된 끝이 보이지 않는 문제 제기와 시정을 촉구하고 관련 공무원들의 협박성 전화들을 녹취해 향후 대책을 모색 중이다.

*이글은 ‘군산시 장애인콜택시 이용자 비상대책위원회’ 심지선 총무가 보내온 기고문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785)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