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의 노인 전용 구급차. ⓒ강민

어르신들이 이용하기 편한 노인 전용 구급차.

소방 방재청 소속의 각 시·도 소방본부에서는 노인전용 구급차를 늘려나가고 있다. 하지만 장애인 전용 구급차는 현재 대한민국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사고 발생 시에도 노인전용 구급차를 출동 시키거나 일반 구급차를 출동시킨다. 그런데 척수 장애인 등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은 포터블 스트레쳐 카(이동식침대)에 고정된 후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한다

일반 구급차 이송시 발생되는 문제는 척추가 뒤 틀려있는 장애인을 바로 눕히고 강제로 고정을 시키게 되면 더 큰 화를 불러 일으킬수도 있다는 점이다.

또한 노인 전용 구급차라고 할지라도 휠체어 고정장치와 예비 휠체어만 비치되어 있을 뿐, 휠체어를 구급차 안으로 직접 싣기는 매우 어렵다.

전동휠체어도 마찬가지로 구급대원이 들어야 하는데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전동휠체어는 출동 인력 부족으로 실을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전동 휠체어에 탑승한 상태의 응급환자를 구급차 내 비치 중인 휠체어로 옮긴 후 다시 휠체어를 구급대원들의 힘으로 들어 옮겨야 하는 와중에 응급환자의 이송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도 발생한다.

소방당국은 노인전용 구급차만 확대 배치 할것이 아니라 이송시간 단축, 2차 피해 방지 등의 효과가 있는 자동으로 내려오는 슬러프가 장착된 노인·장애인 전용 구급차를 제작, 확대 배치하는것은 어떨까? 현명한 정책 반영을 기대한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에이블뉴스 독자 강민 님이 보내온 기고문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편집국(02-792-7785)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기고 회원 등록을 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