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전시장입구를 들어섰다. 이 전시 내용은 크게 3단계로 나눠져 있었다. 첫 번째 단계는 테디항구 도착, 두 번째 단계는 테디여객선 탑승, 세 번째는 테디세계여행 순이다.
첫 번째 테디항구 도착. 들어서자마자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음향효과였다. 갈매기소리와 여객선의 출발을 알리는 소리, 파도 소리 등이 뒤섞인 음향은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잘된 점 하나! 시각장애인의 경우, 음성인식이 직접적으로 가장 좋은 정보수단임을 감안할 때 바다근처, 혹은 항구임을 알 수 있는 음향정보는 적절해 보였다. 그 외에도 어린아이들에게도 뭔가 신나고 호기심을 유발하기에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었다.
아쉬운 점 하나! 비록 바다임을 암시하는 음향효과가 제공되긴 했지만 시각장애인에게는 관람의 시작임을 알 수 있도록 간단한 점자정보나 음성정보가 없는 것이 애석했다. 비장애 관람객인 경우에도 한참 두리번거린 후에야 관람의 시작이 어디서부터 인지 알 수 있었다.
테디항구에서는 테디베어여행 전용 여권 판매대가 있어 관람객들이 이 여권을 가지고 다니며 전시장 코너들을 구경할 때마다 ‘여권스템프(도장)찍기’를 경험하는 재미를 맛볼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실제로 어린 아동들이 많은 흥미를 보였다.
여기서 아쉬운 점 둘! 주 관람층인 비장애 아동들 외에 장애아동, 특히 시각장애아동(청소녕 포함)의 관람을 감안한 배려가 아쉬웠다. 예를 들어 코너별 여권스템프(도장)찍기와 관련하여 시각장애아동이 촉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돌출형 픽토그램을 여권스템프부스 옆에 함께 배치했다면 시각장애아동(청년) 뿐 아니라 비장애아동들도 오감을 통한 경험의 함께 어우러져 해 볼 수 있었을 것이다.
두 번째 테디여객선 탑승. 두 번째 단계에서는 여객선내부임을 알 수 있도록 벽에 여객선 창문 그림들이 부착되어 있었고 여객선의 좌석들이 설치되어 있었지만 어느 한사람도 그곳에 앉지는 않았다. 그리고 내부 조명 없이 소리 없는 스크린만 반복적으로 재생되고 있었다.
아쉬운 점 셋! 여객선 탑승은 본격적인 관람을 하기 직전의 단계로 이 단계에서 전시에 관한 순차적인 관람내용을 간략하고 쉽게 알 수 있도록 음성서비스나 안내원의 직접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졌다면 하는 점이다. 또한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유도해줄 어떤 단서도 없어 누군가의 도움이 없이는 이동이 불가능해 보였다.
세 번째 세계여행. 본격적인 테디베어의 여행이다. 첫 번째 구역은 각 나라의 모습들을 테디베어인형들을 이용해 테마별로 연출해 꾸며놓았다. 전시물들의 가장 큰 특징은 테디베어 인형들에 연속적인 동작을 반복적으로 작동시킴으로써 동적인 이미지가 관람객에게 더욱 흥미롭게 다가가고 있었다. 테마별 테디베어를 비롯한 여러 동물모형의 연속적인 동작의 반복조작은 생각보다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잘 만들어지고 섬세하게 작동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사가 나오게 하였다.
아쉬운 점 넷! 그러나 몇몇 전시구역에는 아동들의 눈높이를 배려하지 않은 높은 위치에서 전시물이 설치되어 있어 아쉬웠다. 이는 곧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그리고 유모차에 앉아있는 아이들의 시선에도 적합한지 고려해볼 문제이다.
아쉬운 점 다섯! 설치물의 파손을 염려하는 관리차원에서인지 관람객과 전시물간의 사이를 너무 넓게 거리를 두고 있어 좀 더 현장감 있는 감상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되도록 오감을 적극 활용한 감상을 염두에 두었다면 테마별 구역에서 대표할 만한 테디베어 인형을 아동들이 직접 만져볼 수 있게 하여 더욱 더 생생한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는 또한 비장애아동 뿐 만 아니라 시각장애아동에게도 손의 감각을 통한 사물에 대한 인지능력을 높여주어 학습능력에도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