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1896∼1948)

그녀는 수원의 부유한 관료 집안에서 태어나 일제시대에 쉽게 받을 수 없었던 교육을 받은 신여성이다.학창 시절 매일신보에 '재원(才媛)'으로 이름이 실렸을 정도인 그녀는 진명여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조선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가 되었다.

화가로서의 명성을 얻기 전 글로써 먼저 이름을 알리기도 한 그녀는 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고 탁월한 문장력으로 18세 때에 독립적 여성을 그린 '이상적인 부인'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으며. 이 후로도 남존여비의 철폐 등을 지면을 통해 활발하게 피력했다.   

일본 유학시절 나혜석은 최승구라는 문학청년과 사랑에 빠졌으나 예술과 생활의 동반자가 되기를 꿈꾸었던 최 승구는 폐결핵으로 일찍 세상을 떠나고 빨리 결혼하라는 집안 어른들의 성화 속에서 나혜석은, 예술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아내 될 사람이 화가로서 활동하는 것을 적극 후원하겠다고 나선 김 우영과 결혼하게 된다. 

나혜석과 남편 김우영.

"일생을 두고 지금과 같이 나를 사랑해주시오. 그림 그리는 것을 방해하지 마시오. 시어머니와 전실 딸과는 별거케 하여 주시오."      

나혜석이 결혼 당시 요구 조건으로 내세운 위 세 가지 조건은 당시에는 파격적인 것이었고여성을 현모양처로 교육하면, 왜 남성은 현부양부로 교육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을 줄 알았던 나혜석다운 일이었다.  

그녀는 외교관인 남편을 따라 세계일주 여행 도중 파리에서 미술 공부를 더 하는 기회까지 얻어 화가, 문필가로서 더욱 입지를 굳히게 된다. 그러나, 순탄대로이던 그녀 일생의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파리에서 만난 최린과 운명적 사랑에 빠지게 된 것이다.  

나혜석이 구미여행에서 돌아온 어느 날, 김 우영은 사교계에 퍼진 소문을 듣고 그녀에게 이혼을 요구하고 나혜석은 어떻게든 남편을 설득하려 했지만, 결국 이혼서류에 도장을 찍고 네 아이와 모든 세간을 남겨둔 채 집에서 나오게 된다. 

자신의 개성을 위하여, 일반 여성의 승리를 위하여' 집을 나왔던 나혜석은 이혼 했다하더라도 그녀의 인생 자체인 그림을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글을 쓰며 살아가면 될 일이라 생각했지만 제도와 인습의 테두리에 안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정과 사회의 틀 밖으로 나와 버린 나혜석을 파멸로 몰아갔다.

나혜석은 곤궁한 삶을 살아가게 되고, 부정을 저지른 여자라는 이유로 온갖 냉대와 멸시, 비난과 질시를 받았음에 반해, 김 우영과 최린은 일제하에서 승승가도를 달렸다.

이에 그녀는 잡지 삼천리에 <이혼고백장>이라는 글을 기고해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혼고백장>이라는 제목의 이 글은 한국 최초의 여성 화가로 잘 알려진 나혜석이 전 남편인 김 우영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글이다.여기에는 그녀가 남편과 만나 결혼하기까지의 과정, 결혼생활, 이혼 과정, 그리고 이혼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던 최린과의 만남에 대한 소감이 낱낱이 적혀 있다. 

약혼부터 이혼까지의 내력과 자신의 생각들을  상세히 담은 <이혼 고백장>은 개인의 내밀한 사생활의 고백에 그친 것이 아니었다.

가부장제 하의 여성의 결혼 생활과 사랑, 성, 경제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당시 사회에서 억압되어 있던 여성의 목소리를 내었다는 데에 의미가 있었고 당시의 남성 중심적 사회제도와 인습에 대한 저항이었던 것이다.

나혜석은 <이혼고백장>에서 정조를 지키지 못했음을 문제 삼아 이혼을 강요했던 남편 김우영이 이혼이 성립되기도 전에 다른 여성과 동거에 들어간 사실을 지적하며, 남성 중심의 조선 사회에 대해 통렬히 비판을 가했다.

 "조선 남성 심사는 이상하외다, 자기는 정조관념이 없으면서 처에게나 일반 여성에게 정조를 요구하고 또 남의 정조를 빼앗으려고 합니다. 상대자의 불품행을 논할진대 자기 자신이 청백할 것이 당연한 일이거늘 남자라는 명목하에 이성과 놀고 자도 관계없다는 당당한 권리를 가졌으니 사회제도도 제도려니와 몰상식한 태도에는 웃음이 나왔나이다." 

"에미를 원망치 말고 사회제도와 도덕과 법률과 인습을 원망하라. 네 어미는 과도기에 선각자로 그 운명의 줄에 희생된 자이었더니라." 

나는 인형이었네, 그네들의 노리개였네. 아아- 소녀들이여 깨어서 뒤 따라 오라, 일어나 힘을 발하여라. 나혜석의 시 <노라> 中   

나혜석은 자신의 사생활을 낱낱이 피력한, 당대로서는 대담한 이 글을 잡지에 발표한 후,  최린에 대해 '정조유린'을 이유로 위자료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여성들의 반응조차 나혜석에게 호의적이지 못했다. 

당시 사람들은 가정 안에서 일어난 사적인 일을 만천하에 공개하는 그녀의 대담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고 더욱이 결혼한 여자가 외간 남자와 바람피운 것을 창피하게 여기기는 커녕 도리어 당당하게 위자료를 내놓으라고 청구소송을 걸었다는 사실에 경악하고 비판했으나 나혜석은 어떠한 비판에도 무반응으로 일관했던 이유는 이 글이 여성을 대상으로 한 글이라기보다 남성을 상대로 한 글이었기 때문이었다.

이혼 고백장의 내용 발표 이후의 모든 것들은 그들에게 있어서는 단지 나혜석의 문제였고 그 때부터 나혜석은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밖에 없었지만, 1938년 잡지 '삼천리'에 <해인사 풍광>이라는 글을 끝으로 그림과 글 모두를 손에 놓게 되기까지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과의 싸움은 투쟁이라기보다는 발버둥에 가까웠다.  

화가로서 재기의 발판을 다지고자 한 전시회는 선입견이 작용했을 혹평과 함께 사람들의 무관심으로 실패했고 대신 글로써 부단히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알리고자 했다.그러나, 나혜석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녀의 생각을 이해하지도 이해하려고도 하지 않았다.

곁에 있던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가면서 사회적으로 서서히 매장 당하고 있었던 나혜석에게 남은 건 고독과 빈곤뿐이었고 이혼 직후까지도 주위에 있던 후원자들과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후 돕던 친구들도 남루한 행색의 나혜석을 점차 피했으며 말도 제대로 나오지 않을 정도로 쇠약해진 몸과 마음으로  마지막 글을 쓸 때까지 빈곤과 고독 속에서 세상을 향해 목소리를 내었지만, 그녀의 존재를 인정하고 달가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지금 생각건대 내게서 가정의 행복을 가져간 자는 내 예술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이 예술이 없고는 감정을 행복하게 해 줄 아무 것도 없었던 까닭입니다."

 자식들이 미치도록 보고 싶다며 괴로워하던 나혜석은 극도로 쇠약해진 심신으로 결국 양로원에서 비극적 삶을 마감하고 만다. 나혜석은 오늘날도 그녀의 뛰어난 예술 작품 보다는 방종하고 향락적인, 비판받는 신여성의 대표적 인물로 인식되고 있다.

나혜석님의 화첩. 우리나라에 단 한 권이다. 이 작품은 지금 덕수궁미술관에서 구입 심사중이며 이 작품이 공개 되면 나혜석님의 연구자료 및 작품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하는 자료이다.

출처 http://cafe.naver.com/hbrm.cafe

무대위에서 춤을 추는 무용수에서 교통사고로 손가락 하나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전신마비장애인이 되었고, 재활치료로 만난 그림은 제2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게 하였다. 현재는 아내, 엄마, 화가, 임상미술치료사. 한국장애인표현예술연대 대표... 예술을 통해 꿈, 희망, 도전 할 수 있는 교육, 전시, 공연기획, 제작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기획자, 강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과 장애, 세상과의 소통, 나의 내면과의 화해를 통해 힐링 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과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소소하게 풀어내며, 그 안에서 나를 찾고 감동과 눈물로 또 다른 삶의 경험을 통해 꿈과 사랑 그리고 희망을 전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