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특히 소아마비 장애인이나 척수장애인의 경우 몸통의 근육의 약화나 변형 된 경우가 많습니다.

몸통을 지지해 주는 근육들이 변형된 경우 자유중량기구(free weight)로 운동을 하면 부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몸통근육이 약해져 있는 사람들, 특히 장애인들이 상체의 큰 근육운동을 할 때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정식운동기구(machine)가 좋습니다.

고정식운동기구(machine)는 여러 관절을 이용하지 못하고 단순관절을 이용하는 단점이 있지만 장애가 있는 분들이 운동을 할 때 자유중량기구(free weight)에 비해 매우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쇼울더 프레스머신(사진 좌)과 어깨를 감싸고 있는 삼각근. ⓒ이용로

어깨를 강화할 수 있는 고정식운동기구(machine)는 '사진1, A'의 쇼울더 프레스머신(shoulder press machine)입니다.

고정식운동기구(machine)는 운동하는 사람의 신장이나 체중을 고려해 등받이나 좌석을 체형에 맞추어 사용해야 합니다.

'사진1, B'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삼각근(deltoid muscle)의 모습입니다.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운동 시 고정식운동기구(machine)의 손잡이를 잡는 방법에 따라 각각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본 시티드 쇼울더프레스 동작 모습. ⓒ이용로

'사진2' 시티드 쇼울더프레스(seated shoulder press)는 어깨 근육의 앞부분인 전면삼각근을 강화시킵니다.

운동방법은 처럼 가슴으로 숨을 들이 마신 후 두 팔꿈치가 옆으로 벌어지지 않게 밀어 올리고, 호흡을 내쉬면서 두 팔을 위로 밀어 뻗습니다. 이 동작을 본인의 운동 목적에 맞게 횟수나 세트를 정하여 반복합니다.

뒤에서 본 시티드 쇼울더프레스 동작 모습. ⓒ이용로

'사진3', 시티드 쇼울더프레스(seated shoulder press)는 어깨의 중간근육과 뒤 부분인 후면 삼각근을 강화 시킵니다.

'사진2'의 시티드 쇼울더프레스(seated shoulder press)는 운동 중에 팔꿈치를 몸 앞으로 모으는 느낌으로 운동을 했지만 '사진3' 시티드 쇼울더프레스(seated shoulder press)는 두 팔을 어깨와 나란하게 옆으로 벌리고 운동을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운동법은 지체장애를 가진 분들이 척추후만증(kyphosis)을 가진 분들이 운동을 하면 척추후만증의 교정운동에도 효과적입니다.

운동방법은 허리를 곧게 펴고 가슴으로 숨을 들이 마신 후 두 팔꿈치가 옆으로 벌어지게 하여 밀어 올리고 호흡을 내쉬면서 두 팔을 위로 밀어 뻗습니다. 이 동작을 본인의 운동 목적에 맞게 횟수나 세트를 정하여 반복합니다.

시티드 쇼울더프레스는 척추를 곧게 펴고 운동해야 한다. 체형이 변형되었거나 운동 시 척주가 구부러진 모습으로 운동을 하면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용로

이 같이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지체장애인들은 척주(spinal column)가 변형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4' 시티드 쇼울더프레스(seated shoulder press)를 옆에서 본 사진처럼 척주[spinal column]를 곧게 펴고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체형이 변형되었거나 운동 시 척주가 구부러진 모습으로 운동을 하면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의 옆 근육을 강화하면서 근육간 분리를 해 주는 시티드 레터럴레이즈. ⓒ이용로

'사진5', 시티드 레터럴레이즈(seated lateral raise)는 어깨의 옆 근육을 강화하면서 근육간 분리를 해 주는 운동입니다.

운동 방법은 기구를 잡고 가슴으로 숨을 들이마시면서 두 팔을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린 후 시작 자세로 천천히 돌아옵니다. 이 동작을 본인의 운동 목적에 맞게 횟수나 세트를 정하여 반복합니다.

근력강화 운동을 할 때 근육의 크기를 목적으로 운동 할 때 가급적 무거운 중량을 사용하되 한 번에 6회~8회 정도를 반복할 수 있는 중량이 근육의 성장에 효과적이며 근지구력을 목적으로 운동 할 때는 한 번에 15회~25회 반복할 수 있는 무게로 운동을 하고 본인의 체력수준에 따라 3세트~ 5세트를 실시하면 됩니다.

장애인들이 운동을 할 때는 고정식 기구라 할지라도 운동전문가의 지도 아래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움직임이 적어지도 움츠러드는 겨울입니다. 평소에 꾸준한 건강관리와 운동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박사, 1급생활체육지도자(운동처방전문)다. 현재 재활&교정운동센터의 대표와 한국체육대학교 이스터랩(Easter Lab)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장애로 움직임을 제한 받는 장애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장애인의 잔존기능 강화, 건강 관련 체력유지를 위한 재활운동과 교정운동, 장애유형과 손상부위별 운동프로그램을 써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