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컴퓨터 보조교수 프로그램. ⓒ김경식

컴퓨터 보조교수에는 5개의 응용방법이 있다. 훈련-실습양식(drill and practice mode), 개별지도법(tutorials), 시뮬레이션(simulation), 문제해결프로그램(problem solving program) 및 워드 프로세싱(word processing)이 그것이다.

➀ 훈련-실습 양식:훈련과 연습 프로그램(drill and practice mode)은 지도를 하지는 않는다.(Lewis, 1993).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훈련과 연습 프로그램에서 진술하고 있는 기술과 지식 영역에 대한 소개를 이미 받았다고 전제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도된 연습(guide practice)의 기회를 주는 것이며 정해진 기준에 이를 때까지 반복적으로 자료를 제시한다.

예를 들면, 10분 내에 덧셈문제를 90%까지 정확하게 빨리 푸는 연습과 훈련과 연습이다. 그러므로 훈련과 연습 프로그램은 창조성을 기르지 못한다는 이유 때문에 때때로 비판받는다.

컴퓨터에 의한 훈련과 연습 프로그램의 장점은 교수나 부모들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고, 다양한 문제를 무작위로 제공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해 강화하거나 정정하도록 할 수도 있고, 수시로 기록을 유지하고 만족할만한 수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의 진행을 결정할 수도 있다(구본권 외, 1994).

어떤 교육용 게임(educational game)은 전자오락실에서 볼 수 있는 게임의 기능이 부가된 훈련과 연습 프로그램이다. 이것의 주요한 목적은 학습하기 싫어하는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주의집중을 도모하는데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에를 들면, Master Blaster Plus라는 훈련과 연습 프로그램은 산수 문제를 연달아 맞추면, 로켓트가 발사되는 강화, 또는 게임을 할 수 있는 강화제가 제공된다.

➁ 개별 지도법:지도(tutorial)는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따라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Lewis,1993). 지도는 기초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개념을 소개하고, 설명과 예시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새로운 자료를 연습하는 것을 도와준다.

분기(branching)를 통해 하위단계들을 구성하고, 단계별 진행을 통해 각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ㅇ르 제공할 수 있으며, 연속적인 질문형식으로 일련의 자료들을 제시할 수 있다(구본권 외, 1994).

예를 들면, 소수의 덧셈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라면, 먼저 소수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설명과 예시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소수 덧셈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수 덧셈을 이미 할 수 있는 사람은 제외되며, 소수를 읽고 쓰고 정수를 더할 수 있는 능력은 사전에 필요하다.

➂ 시뮬레이션: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물리적 현상이나 실제적인 상황과 유사한 모의적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경험을 제공한다(구본권 외, 1994).

학생들이 시뮬레이션에서 경험하는 상황은 학급에서 위험하거나 재현하기에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이다.(Lewis, 1993). 예를 들면, 학생들이 비행기를 조종한다거나 또는 여러 가지 용구의 용도와 사용방법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먼저 경험한다.

학생들은 어떤 자료를 선택할 것인지, 환경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언제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시뮬레이션에서는 성공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한 가지 이상 있으며, 각 방법에 따라 특정의 결과가 따른다. 정보를 도해식으로 제공하고 다중음성법을 사용하여 읽기 결함을 최소화해준다.

예를 들면, 망치의 사용법과 용도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먼저 경험을 한 다음, 실제로 망치를 사용하면 위험성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➃ 문제해결 프로그램:문제 해결 프로그램(problem solving program)은 사고하는 기술면에서 연습을 하게 한다(Lewis, 1993). 문제가 제시되면 학생들은 정보를 모아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해내어야 하며, 그런 다음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알기 위해 시험하게 된다.

시뮬레이션과는 달리 문제 해결 프로그램은 보통 과학과 사회연구와 같은 학문분야에는 적합하지 않다. 문제들이 보다 일반적으로 제시된다. 또한 목표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하나다.(또는 때때로 정답이 하나 이상 일 때도 있다)

예를 들면, “어떤 학생이 껌을 5개 샀는데 그 중 3개를 친구에게 주면 몇 개가 남을까요?”와 같은 질문이 주어진다.

➄ 워드프로세싱:목적은 쓰기, 그리기 또는 정보를 운영하는 것과 같은 어떤 과제를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진다(Lewis, 1993). 쓰기, 문법, 철자 및 읽기 기능의 개선을 통해서 작문 기술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구본권 외, 1994).

비교적 단순한 키보드의 조작으로 문맥의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고, 재배치하며, 철자를 교정할 수 있고,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첨가할 수도 있다.

워드프로세싱과 음성합성기능을 합해서 문서를 읽어주면 더욱더 학습이 더 흥미롭고 쓰기뿐만 아니라 읽기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장애 아동들을 위해 워드 작업 시 필요한 단어 선택을 도와주면서 작성한 문자를 하나씩 하이라이트 하면서 읽어주는 프로그램이다.

Lewis(1993)에 의하면, 이 외에도 특수교육에서의 발견 프로그램(discovery program)은 어린 학습자와 중증 장애인들에 의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면, 몇 가지 조기 알파벳 학습 프로그램이 있는데, 학생들이 키보드의 글자를 누르도록 시도하려고 할 때 여러 가지 색깔이 있는 그림이 화면 위에 나타나게 된다. A를 누르면 악어를 보여주고, B를 누르면 곰을 보여주지만 정답이란 없다. 다만 오답은 전혀 반응이 없었을 때다. 중증 장애인은 키보드 대신에 스위치를 사용한다.

예술과 음악 작곡 프로그램(Art and Music Composition program)의 주요 이점은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정보를 첨가하거나 삭제하거나 수정하는데 용이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그림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화면 위에 마우스를 사용하여 그린 다음, 크기, 방향, 색깔, 형식을 바꿈으로서 그림을 조작하라 수 있다. 어떤 음악 작곡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악기를 연결 하여 악기를 연주하면서 멜로디를 넣을 수 있다.

이 같은 컴퓨터보조교수의 장점을 살펴보면 '개개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로 학습을 할 수 있다', '학습 내용을 흥미 있는 방식으로 제시할 수 있음으로써 동기유발이 쉽다',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면 시간과 장소의 제한이 없다', '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학습자 중신의 학습이 가능하다', '오답을 교정해줌으로써 학습 부진아의 학습에도 효과적이다'라는 것이다.

단점은 '질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소프트웨어의 선정이 어렵다', '기계적인 정답만을 찾아내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교수-학습 상황에서 정서적 교류가 거의 불가능하다', '정의적 영역의 학습효과가 크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