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편에 이어 뇌병변장애인용 컴퓨터 보조기구를 키보드와 마우스 기기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1. 미니키보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마우스와 키보드 역할을 함께하는 미니키보드.

지체장애, 뇌병변 장애로 대근육 운동이 힘든 분에게 적합한 제품이며, 키를 누를 때 소리가 난다. 마우스 모드 키를 가지고 있어 모든 방향으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고 오른쪽, 왼쪽, 더블 클릭, 끌기 기능 또한 가능하다.

2. 트위들러 키보드

마우스 기능과 키보드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장치이다.

지체장애, 뇌병변장애로 팔과 손의 움직임이 힘든 분에게 적합하며, 특히 작은 사이즈로 한 손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마우스 기능은 엄지 손가락으로 마우스 커서를 조정할 수 있으며, 앞에 있는 버튼으로 클릭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 기능은 버튼조합형으로 키를 입력하고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의 키를 동시에 누름. 12개의 손가락 버튼과 6개의 엄지손가락용 버튼이 있다.

3. 퀵글랜스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입력 장치 중 하나로 눈동자의 움직임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체장애 등으로 일반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클릭은 눈을 깜빡이면 작동되므로 커서를 위치시키고 싶은 곳을 쳐다보는 것으로 마우스를 움직일수 있다.

4. 헤드마우스(헤드마우스 익스트림)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입력 장치 중 하나로 머리의 움직임으로 마우스 커서 이동을 작동하는 장치이다.

지체장애 등으로 일반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마에 스티커를 붙이고 센서가 이를 감지하여 마우스가 작동한다.

5. 대체 마우스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입력 장치 중 하나인 마우스의 일종이다.

지체장애 등으로 손을 사용하여 마우스 작동이 힘든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대체 마우스이다.

머리에 점을 붙이고 센서가 작동하여 반사된 점을 추적하는 방식이다. 머리를 움직이면 커서는 머리의 정확한 움직임을 따르며 중앙에 되돌아올 때까지 커서는 그 방향에 유지한다.

6.클리어뷰 헤드포인터

일반 키보드 입력이 어려운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포인터형 입력 장치이다.

손을 사용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헤드포인터이다.

막대 고정 장치는 머리 크기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키보드를 책상에 올려 놓은 상태로 사용하기보다 세워 놓고 사용하는 게 더욱 편리하다.

턱에서부터 포인터가 시작하여 머리에서 나오는 포인터보다 시야 확보가 좋다.

7.Gus! Scanning Cursor

Gus! Scanning Cursor는 화면에서 커서를 이동하고 마우스 버튼 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일반 마우스처럼 좌클릭, 우클릭, 더블클릭,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이 가능하고, 총 8방향으로 마우스 커서를 조정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창을 숨기거나 커서를 화면 가운데로 이동시키는 버튼이 있다.

키보드의 Page Up, Page Down 버튼으로 커서의 이동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