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웹접근성(한국형 웹컨첸츠 접근성 2.0 쉽게 알아보기)’ 앱 화면

‘해결 웹접근성(한국형 웹컨첸츠 접근성 2.0 쉽게 알아보기)’ 앱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제작한 앱으로 웹접근성 교육안내와 지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웹접근성 지침과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등 체크리스트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교육한다는 안내정도여서 모바일의 앱 장점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 것 같다.

‘정보화 축제’ 앱 화면

‘정보화 축제’는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에서 제작한 앱으로, 정보화 대회의 기출문제 보기, 대회참가 신청하기, 참가번호 조회하기 등을 제공한다. 스마트를 지향하는 행사가 스마트함을 보여준다.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앱 화면

‘2013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는 지난 해 스페셜올림픽을 위해 만들어진 앱이다.

전 세계 지적발달장애인(children and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들을 위한 국제 스포츠 대회인 스페셜올림픽은 故케네디 미국 대통령의 누이동생인 유니스 케네디 슈라이버(Eunice Kennedy Shriver) 여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지속적인 스포츠 훈련 기회를 제공하여, 운동능력과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켜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 앱 화면

‘서울시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센터의 홈페이지를 앱으로 구현한 것으로 센터의 사업 소개와 구인/구직 정보 제공, 취업알선 지원 안내, 학습지원센터 안내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반디와 호반이(춘천시장애인근로작업장)’ 앱 화면

‘반디와 호반이(춘천시장애인근로작업장)’은 2004년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복사용지, 화장지를 생산 판매하여 일반 경쟁고용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지정 직업재활시설이자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장애인 자활을 도모하고 있는 작업장의 공식 앱이다.

‘반디와 호반이(춘천시장애인근로작업장)’을 통해 사업장의 제품을 소개하고, 춘천관광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나눔투어’ 앱 화면

‘나눔투어’는 사랑과 봉사, 나눔을 실천하여 더불어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착한 기업 이름이다.

장애인복지관광사업단은 장애인전문 여행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제공하여 장애인 개인 및 가족들의 여행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장애인과 고령인력 등 고용취약계층에게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및 사회참여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여행바우처를 소개하는 곳이다.

‘꿈드래’ 앱 화면

‘꿈드래’는 장애인 직접생산품으로 인정받은 제품들이 우선구매가 될 수 있도록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만든, 장애인 생산품을 소개하는 앱이다.

제품을 사진으로 보여주지는 않으며, 생산지와 가격을 안내한다. 제품별 자료를 업로드하는 데 시간이 많이 결리는 결점이 있다.

‘일하는 세상’ 앱 화면

‘일하는 세상’은 정신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친환경 사회적 기업의 앱이다.

‘일하는 세상’ 꽃바람팀에서 천연비누 판매 및 체험할 수 있으며, 컬러풀잉크팀에서는 잉크/토너-전산용품품을 판매, 현수막제작, 스크린인쇄 사업을 하고 있다.

‘서로좋은가게’ 앱 화면

‘서로좋은가게’는 2010년부터 경기도와 경기광역자활센터가 힘을 합쳐 자활, 장애인, 어르신들의 일자리가 되는 생산품과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기업들의 생산품들을 판매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2012년에는 보건복지부의 사회공헌기업으로서 다시 태어나 ‘서로좋은가게’ 지역매장 설립과 쇼핑몰 운영, 친환경영역의 물류지원파트너로서 성장하고 있다.

‘서로좋은가게’ 앱은 서로좋은가게 쇼핑몰을 스마트폰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행복한일터’ 앱 화면

‘행복한일터’는 장애인보호작업장/사회적기업의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웹으로, 안드로이드 OS 기반 모든 스마트폰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

행복한 일터 모바일 웹은 wi-fi 또는 3G, 4G가 이용 가능한 어디서든 행복한일터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를 한층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행복한 일터’는 천주교수원교구에서 제작한 것으로, 직업재활시설인 ‘행복한 일터’의 소개와 후원하기, 생산제품 소개, 채용 및 교육생 모집 등을 안내해 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서인환 칼럼니스트
현재 사단법인 장애인인권센터 회장,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고용안정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다. 칼럼을 통해서는 아·태 장애인, 장애인운동 현장의 소식을 전하고 특히, 정부 복지정책 등 장애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가감 없는 평가와 생각을 내비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