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시절을 봄에 빗대고는 한다. 하던 일이 잘 풀릴 때, 원하던 꿈이 이뤄졌을 때, 연인이 사랑을 할 때, 한 사람이 가장 젊고 창창할 때 우리는 그런 때를 인생에 봄날이라고 한다.

돌이켜보건대, 내 인생에 봄날이 있었을까. 잘 모르겠다. 나는 여전히 나를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갖추지 못해서 그것이 봄날이었어도 나는 못 알아보고 떠나보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봄날 같지는 않다. 생각보다 겨울이 길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날씨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지 않으려 해도 한 번씩 우울한 생각이 덮쳐온다. 나는 아름답지도 않고, 날씬하지도 않고, 똑똑하지도 않고, 그 흔한 연애조차 제대로 해본 기억도 없다. 나란 존재는 대체 뭘까, 신은 나를 대체 왜 만드신 걸까. 종교적, 철학적으로 따져 봐도 답이 안 나오는 나날의 연속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주인공 조제는 본인이 깊은 바다 속을 데굴데굴 굴러다니는 길 잃은 조개라고 표현한다. 그 대사를 문득 떠올리며 차라리 길 잃은 조개가 낫겠다고 부러워해본다. 지금의 나는 길 잃은 조개보다 더 어두운 깊은 동굴 속 잔뜩 웅크린 곰치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가 점점 짧아지고, 밤은 길어지고, 추위는 살 속 깊숙이 파고든다. 풀과 나무는 헐벗고, 세상 만물이 숨죽이고 있다. 그럴수록 외로움은 몸집을 점점 더 부풀려 덮칠 기회를 호시 탐탐 노리고 있다.

어떤 이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봤다. 한 어린 아이가 죽은 어머니 곁에 웅크려 잠든 것을 이웃이 발견했다. 그 아이를 어머니에게서 떼어내어 보육원에 보내려고 할 때 아이는 자지러지듯 울었다고 한다. 그런 아이를 보고 이웃은 아이가 죽음보다 외로움이 더 견디기 어려운 것임을 너무 일찍 알았노라고 했다.

그렇게 나는 며칠 째 외로움과 사투 중이다. 그러다 문득 이 글을 쓰게 된 깨달음이 있었다.

사람의 인생이란 사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있는 게 아니라서 언제쯤 밝은 날이 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내가 지금 처한 이 지루한 인생의 겨울도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다.

제아무리 긴 겨울이라도 결국은 끝이 나는 법이다. 제아무리 긴 밤이라도 언젠가는 물러가는 법이다. 제아무리 긴 터널이라도 언젠가는 끝이 나는 법이다.

결국, 봄은 온다. 올 것이다. 막연한 희망이라도 붙잡고 견디다 보면 언젠가는 찬란한 햇빛이 들 것이다. 그렇게 믿어본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원광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한때 시인을 꿈꿨으나 재능이 없다는 것을 깨달음과 더불어 작가는 엉덩이가 무거워야한다는 이야기에 겁먹고 문학인의 길을 포기. 현재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편입하여 예비사회복지사의 길과 자립생활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대한민국 평범한 20대 장애여성. 바퀴 위에 올라 앉아 내려다보고 올려다본 세상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