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요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보조기구는 나를 더 자유롭게 해주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 연구지원센터

누군가 내게 뇌병변 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 중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물으면 나는 주저없이 손을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이야기하곤 한다.

손에 장애가 있으면

나는 정도가 그리 심하지는 않지만 손에 떨림이 있고 조금이라도 손을 움직일 때 많은 힘을 필요로 한다. 특히 집에 혼자 있다가 주방에서 요리를 하거나 과일을 먹을 때, 그리고 끈이 있는 신발이나 의복을 착용하게 될 때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 심지어 그것으로 인해 짜증이 날 때도 한두 번이 아니었다.

어디 그뿐인가? 어렸을 때는 머리를 기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어도 손이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아 그럴 수 없었다. 성장하면서는 손떨림과 경직으로 인해 마음대로 자동차 운전을 할 수 없는 것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는 비단 나 혼자만 느낀 것이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도 나를 염려하여 권장하지 않았던 일들이었다. 따라서 그로 인한 스트레스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한 일들이 반복되고 여러 장애인들을 만나면서 내가 겪는 이러한 어려움들이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와 비슷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여러 사람들도 이러한 문제로 고민할 것이라는 생각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생각보다 다양한 보조기구들의 발견

그러던 중 지난 여름부터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 연구지원센터'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그 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보조기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내가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보조기구가 없을까 하는 생각에 내가 일하고 있는 센터에 그러한 기구들이 구비되어 있는지, 혹은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그 것을 구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 궁리하게 되었다.

실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보조기구는 생각보다 여러 가지가 있었다.

예를 들면, 손에 장애가 있어도 혼자서 과일을 깎아먹을 수 있는 기구가 있고, 한 쪽을 고정시킨채로 사용이 가능한 도마, 그 외에도 식사 도구와 사무 용품 등 내가 요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보조 기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물론, 센터에서 구비하고 있는 모든 기구들이 모두에게 적당한 것이라고는 말하기는 어렵다. 또 실제로 그것들을 사용해 본 결과 내가 잘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듯이 우리 장애여성들 역시 일상 생활에서 손을 사용해야 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럴 때 식사나 사무를 위한 용품만이 아니라 신변 처리나 자기를 가꾸는 일에 있어 여러 가지 보조기구를 활용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편리하고 예쁘게 살아갈 수 있을 듯하다.

더 편리하고, 더 자유롭게

글을 쓰다 보니 내 상태를 기준으로 손에만 한정된 보조기구를 언급한 것 같다.

손으로 인한 장애에 필요한 기구만이 아니라 시각이나 청각, 그리고 이동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장애와 상태에 필요한 보조기구들을 생각해내어 그것들을 잘 선택할 수 있으면 지금보다는 장애인들의 삶이 더 자유로워질 것이다.

살아가면서 나는 '어떤 일을 할 때가 가장 힘든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 고민한다.

많은 여성장애인들이 이러한 것들을 같이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여성장애인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면서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생활해나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본다.

*칼럼니스트 호은아 씨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 연구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긍정적인 마인드의 장애여성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장애여성은 장애남성과 다른 경험을 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장애여성 안에도 다양한 차이와 다양성이 존재한다. "같은 생각, 다른 목소리"에서는 장애여성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에 대해 조금씩 다른 목소리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장애여성의 차이와 다양성을 드러내는 작업을 통해 이제까지 익숙해 있던 세계와는 다른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