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신규 화면해설 프로그램은 영화 12종, 예능 3종입니다.

1. EBS EIDF 한국 다큐 파노라마 ‘미선’

방영: EBS 8월 22일(월) 오후 1시 35분 방영

내용: 초등학교 급식 조리 실무사 미선의 삶은 어쩐지 그녀의 어머니의 삶과 비슷하다. 선생님이 꿈이던 대학 시절을 지나 ‘급식 아줌마’로 불리게 된 누군가의 딸, 아내, 어머니, 친구인 미선의 이야기.

2. EBS EIDF 단편화첩 ‘시네마 클럽’

방영: EBS 8월 23일(화) 오후 1시 40분 방영

내용: 언제부턴가 내가 좋아하는 영화관에서 혼자 영화를 보는 날이 많아졌다. 영화관을 전세 낸 것만 같은 기분도 잠시, 금세 외로운 마음으로 상영관을 나오곤 했다. 나는 나와 같은 시간을 보내며 스크린 앞에 어깨를 맞대고 앉아있던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

3. EBS EIDF 하이닥스 쇼케이스 ‘그녀의 이름은’

방영: EBS 8월 25일(목) 밤 11시 20분 방영

내용: 주연은 우연히 가족 안에서 사라진 여성이 있다는 걸 알게 된다. 그 여정 속에서 이름없이 사라진 여성들을 마주하게 된다.

4. EBS EIDF 한국 다큐 파노라마 ‘피아노 프리즘’

방영: EBS 8월 25일(목) 밤 12시 15분 방영

내용: 나는 은퇴한 화가이고 이 영화를 만든 감독이며, 요즘에는 피아니스트를 꿈꾸고 있다. 성인이 되어 시작한 서투른 나의 피아노, 레슨 받으러 간 학원에서 선생님은 자주 말을 못 잇고 한숨을 쉰다. 그러나 피아노를 중심으로 삶은 흘러간다. 도시 밤거리를 걷는 기분, 잠꼬대를 하거나 우울한 순간, 어디선가 즐겁게 노래 부르는 사람들 틈에 내 피아노가 있다. 그리고 세월호, 강정마을, 광주5.18같은 사회적 이슈에 반응하는 나의 영상에도 항상 피아노가 함께 한다. 피아노를 취미가 아닌 직업으로 삼기로 결심한다. 애니메이션, 댄스필름, 실험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내 연출작과 피아노를 결합한 작업을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한 기획자로부터 단독 공연을 제안 받는다.

5. EBS EIDF 단편화첩 ‘아옹다옹’

방영: EBS 8월 26일(금) 오후 1시 50분 방영

내용: 경주의 한 시골 마을, 차 하나 들어가기에도 좁은 시골길 끝엔 ‘읍천댁’ 할머니의 집이 있다.작은 부엌 방에서 홀로 하루를 다 보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읍천댁의 하루는 누구보다 시끌벅적하다. 매 끼니마다 밥 달라고 야옹거리는 고양이 ‘쫑이’부터 하루에도 두세 번씩 좁을 길을 따라 읍천댁을 보러 오는 ‘전안댁’ 할머니까지. 날마다 투닥거리고 욕하고 아옹다옹하지만, 밭일을 하고 간식을 먹는 읍천댁의 곁엔 항상 전안댁과 쫑이가 있다.

6. EBS EIDF 다시 보는 다큐시네마 ‘이타미 준의 바다’

방영: EBS 8월 27일(토) 오후 9시 5분 방영

내용: 자연과 시간의 결이 깃든 건축을 선물했던 재일 한국인 건축가 이타미 준-유동룡. 경계에서 길을 만든 그의 삶, 그곳에 머무는 사람들의 시간과 삶의 터전을 존중한 건축이야기를 통해 끝나지 않은 그의 ‘집’을 들여다보다!

7. EBS EIDF 다시 보는 다큐 시네마 ‘웰컴 투 X-월드’

방영: EBS 8월 28일(일) 오후 12시 20분 방영

내용: 구로동 집에는 나, 엄마 그리고 친할아버지가 산다. 12년 전 아빠가 돌아가신 후에도 엄마는 시아버지를 모시고 산다. 희생하는 엄마를 보고 자란 나는 결혼이 싫다

8. EBS EIDF 한국 다큐 파노라마 ‘잠자리 구하기’

방영: EBS 8월 28일(일) 오후 1시 50분 방영

내용: 고등학교 3학년인 나는 카메라를 들고 입시를 치르는 나와 친구들을 찍는다. 시간이 흘러 대학생이 된 나는 입시 때 느꼈던 원인 모를 불안을 여전히 느끼며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다 고등학교 친구로부터 잘 지내지 못한다는 연락을 받고, 친구를 도와주려 하지만 잘되지 않는다. 나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기로 한다.

9. EBS EIDF 한국 다큐 파노라마 ‘지구별 방랑자’

방영: EBS 8월 28일(일) 오후 3시 20분 방영

내용: 아시아, 아메리카, 아라비아, 아프리카. 세계일주 배낭여행 안내서! 세상의 끝을 향해 떠난 827일간의 모험! 2011년부터 2019년 팬데믹 직전까지, 길 위에서 만난 베네수엘라와 아프가니스탄 난민, 안데스 음악가, 아라비아의 목동, 파타고니아의 마푸체 원주민, 킬리만자로의 마사이족과 수많은 지구별 사람들. 그 찬란한 기쁨과 슬픔을 전하는 로드무비! 영화 한 편 속에 담은 지구별 이야기.

10. EBS EIDF 한국 다큐 파노라마 ‘아동학대 자진신고 1년의 기록: 내 이웃의 아이’

방영: EBS 8월 28일(일) 오후 8시 방영

내용: “친권자는 자녀를 보호 또는 고양하기 위해 필요한 징계를 할 수 있다.” ― 민법 제915조. 2021년 1월, 63년 만에 민법 제915조 징계권 조항이 삭제됐다. 이로써 가정 내에서 행하는 훈육을 위한 모든 체벌은 범죄가 됐다. 작년 4월, 한 아이의 엄마가 경찰서에 자신의 아동 학대 사실을 자진신고했다. 뉴스에서 보는 참혹한 아동 학대 사건은 아니다. 거짓말을 한다는 이유로, 청소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체벌과 언어폭력이 어느 순간 멈춰지지 않았다. 자진신고 이후 자신의 학대를 멈추겠다는 강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변화는 더디다. 이 다큐멘터리는 아동 학대 자진신고를 한 어머니 사례를 찾아 그 후 1년을 밀착 취재한 다큐멘터리로, 사건 취재가 아닌 일상의 훈육이 학대가 되는 지점을 보여주는 관점으로 접근했다. 가해와 후회를 반복하는 어머니와 기대와 절망을 반복하는 아이의 상황을 담담하게 포착하고, 국가의 개입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학대를 멈추는 과정이 쉽지 않음을 드러냈다. 예측 불가능했던 1년의 기록은 사안의 복잡성을 깨닫게 하고, 치유와 개선의 어려움과 희망을 동시에 보여준다.

11. EBS EIDF 다시 보는 다큐시네마 ‘할머니의 먼 집’

방영: EBS 8월 28일(일) 오후 9시 10분 방영

내용: 아흔 셋, 나의 사랑하는 할머니가 자살을 시도했다. 취업준비를 하며 보내던 어느 날, 나의 가족이자 오랜 친구인 할머니가 먼 곳으로 떠나려 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아직 나는 할머니를 보낼 수 없어 곁에서 지키기로 했다. "할머니 죽으믄 나도 못 본디 괜찮애?" 무서우면 할머니를 가장 먼저 찾던 아이, 할머니가 해주는 옛날 이야기를 가장 좋아하던 아이, 이제 훌쩍 자란 나는 어느새 작아진 할머니를 기억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한다. “할머니, 내가 영화 열심히 찍을 테니까 다 보고 돌아가셔. 그 전에 돌아가시면 안돼”

12. KBS1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기획 독립영화관

방영: KBS1 8월 26일(금) 밤 12시 10분 방영

내용

1) 특별장학금: 대학생 은희는 형편이 어려운 한부모가정 학생이지만, 뮤지컬 관람이 취미다. 어느 날, 교내 학생회 주관 특별장학금 공고를 같은 과 친구 민정과 보게 되고, 둘은 각자 신청한다. 둘은 점점 서로를 견제하기 시작하고, 민정은 은희가 비싼 뮤지컬표를 예매했다는 문자를 보고 이를 학생회에 고발한다.

2) 자매들의 밤: 어머니의 기일에 맞춰 추모 예배를 드리기 위해 중년의 자매들이 첫째 혜정의 집에 모인다. 혜정은 큰오빠의 칠순 선물로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자매들의 의견이 엇갈린다. 오고 가는 언쟁 속에서 혜정은 자기만 모르는 비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막내 정희는 불편한 과거를 고백한다. 하지만 혜정은 가장 아끼고 사랑하는 막냇동생의 고백을 받아들일 수 없다.

3) 캠핑을 좋아하세요: 지우는 바이크를 타고 캠핑을 즐기러 간다. 지우는 인스타에 올릴 사진이나 찍는 관광객, 깊이 없이 셀프비디오나 찍는 유튜버를 한심하다고 생각한다. 그때 캠핑장에 남달라 보이는 백패커가 등장하고 지우는 첫눈에 그 사람에게 끌린다.

13. JTBC 예능 ‘차이나는 K-클라스’

방영: JTBC 8월 23일(화) 오전 5시 1회 방영

내용: 전 세계를 사로잡은 K컬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하는 시간 <차이나는 K-클라스> 시리즈가 시작됩니다!

14. 채널A 예능 ‘강철볼: 피구전쟁’

방영: 채널A 8월 27일(토) 오후 2시 30분 1회 방영

내용: 강철부대 시즌1 & 시즌2 대원들이 피구로 대격돌한다! 국내 최초로 펼쳐지는 본격 피구 서바이벌 프로그램

15. JTBC 예능 ‘히든싱어7’

방영: JTBC 8월 24일(수) 오후 10시 30분 1회 방영

내용: Since 2012! 10주년으로 더욱더 강력하게 귀환했다! 가수가 진짜 가수가 되는 곳! 숨은 가수 찾기 <히든싱어7>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수와 그 가수의 목소리부터 창법까지 완벽하게 소화 가능한 '모창능력자'의 노래 대결이 펼쳐지는 신개념 음악 프로그램

방영일정은 방송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주간의 주요 방송사의 편성 정보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화면해설방송 게시판,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화면해설방송 게시판, 넓은마을 공지사항, 미디어접근센터(MAC) 알림마당 방송편성표, 에이블뉴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