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평창장애포럼(PyeongChang Disability Forum, PDF)’ 포스터.ⓒ2018평창 기념재단

강원도가 주최하고 2018평창 기념재단이 주관하는 ‘2021 평창장애포럼(PyeongChang Disability Forum, PDF)’이 평창 동계패럴림픽 3주년에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개최된다.

매년 3월 초 패럴림픽을 기념하며 열리는 평창장애포럼은 올해 2회차로 국내외 활동가와 관계기관들이 평창패럴림픽의 정신을 계승하여 장애인 스포츠 확산과 장애인 권리실현을 주제로 논의하는 국제포럼이다.

올해는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Leave No One Behind)’ 및 ‘패럴림픽 무브먼트로 물들이다(Color With Paralympic Movement)’라는 두 개의 슬로건 아래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장애 포괄적 사회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021 평창장애포럼은 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조성된 장애에 대한 인식변화의 물결을 계승하고 패럴림픽의 가치를 확장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장애인의 권리와 완전한 지역사회와의 통합을 이끌어 내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다.

성공적인 포럼개최를 위해 대한장애인체육회(KPC), 한국장애포럼(KDF),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 강원도장애인체육회가 협력기관으로 함께 포럼을 준비하여 현장의 현실적인 의견들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은 ‘장애포괄적 사회 발전(Disability-Inclusive Development)’ 이라는 주제로 장애인 스포츠, 인권, 정책 등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다. 개·폐회식, 기조세션, 평창 패럴림픽레거시 심포지엄과 라운드테이블 및 협력기관 동시세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

9일, 포럼의 개막을 알리는 개회식에는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이 온라인으로 참석하며,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전 UN대사)의 특별연설이 계획되어 있다. 전신마비의 어려움을 넘어 긍정의 힘을 전달하는 더크로스 김혁건은 특별공연을 통해 교통사고의 절망 속에서 다시 꽃피운 희망을 노래할 예정이다.

평창패럴림픽 레거시 심포지엄에는 패럴림픽의 가치와 유산의 활용방안을 주제로 캐나다 패럴림픽위원회 및 슬로바키아 패럴림픽위원회 관계자가 연사로 참가한다.

이틀째인 10일에는 주관기관인 2018평창 기념재단이 준비한 ‘코로나 팬데믹 시대, 장애인 인권과 스포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라운드테이블 세션과 함께 각 협력기관에서 준비한 동시세션으로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규 포럼 이외에도 지난해 선발된 대국민 장애 포괄적 사회 인식 개선을 위한 목소리 기부이벤트인 ‘Vonation’에 참가한 우수 참여자의 목소리가 녹음된 작품은 포럼 동안 온·오프라인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강원도와 평창장애포럼 사무국은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대책도 빈틈없이 준비한다. 우선 포럼 전체 세션을 한·영·수어 동시통역과 함께 실시간으로 중계해 온라인 포럼으로 준비했다. 현장 참석은 협력기관 관계자와 발표자, 토론자 등으로 최소화해 운영한다.

2021 평창장애포럼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http://pd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