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 2020에서 공공서비스 혁신 부문 맞춤형 서비스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인터넷에코어워드는 혁신적인 인터넷 서비스 보급, 미래지향적 인터넷 기술 개발, 인터넷을 통한 사회공헌 등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행사다.

재단에서 운영하는 무장애 관광 플랫폼인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는 2019년 사회공헌 혁신 부문 대상에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개편으로 관광약자 유형별 추천 관광지와 콘텐츠 선별 기능을 추가하여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하고 버스 및 보조기기 예약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이용자 편의를 크게 개선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시청각 장애인, 휠체어 사용자, 영유아 동반자 등 이용자 유형에 맞는 추천 관광지, 식당, 숙소 정보 등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VR 투어, 수어 여행 영상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확보해 정보 전달력을 높였다.

또 현대 쏠라티를 개조한 휠체어 리프트 특장 서울다누림 미니밴 6대와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신규 도입에 따라 예약 서비스 기능을 추가·확대해 이용 편의도 높였다.

보조기기는 경사로, 수·전동 휠체어, 해변용 휠체어 등 12종 24점을 대여할 수 있으며, 직접 대여소에 방문하거나 차량으로 집까지 대여·반납이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다누림 미니밴은 9인승, 10인승(운전석 포함) 2종류로, 휠체어 2대부터 4대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 채팅 상담을 도입해 청각장애인 등 전화 상담이 어려운 이용자도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은 시민의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뿐 아니라, 서울의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이라며 “2021년에는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영문 페이지를 제공해 서울이 글로벌 무장애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누구나 편리한 관광도시 서울을 위한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1670-0880, www.seouldanurim.net)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