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무료 집수리 예시. ⓒ서울시

서울시가 오는 29일까지 '저소득 중증장애인 무료 집수리 사업' 대상 100가구를 모집한다.

선정된 장애인가구에는 거주환경과 장애유형, 행동패턴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집수리가 지원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교수와 전문가 등의 현장 합동실사를 거친 후 장애인가구의 실생활에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시공한다.

예를들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월활한 외부활동을 위해 휠체어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단차를 제거하고 경사로를 설치한다. 여기에 이동편의를 위한 디지털 리모컨 도어락을 설치한다.

시각장애인 가구에는 음성인지가능 초인종 설치, 청각장애인 가구에는 화면으로 상대를 확인할 수 있는 화상인터폰 등을 설치한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1~4급 장애인 중 차상위계층 이하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주택 소유주가 개조를 허락하고 사업시행 이후 1년 이상 거주를 허락해야 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지역 동 주민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장애인 집수리사업을 통해 2014년 115가구, 2015년 111가구 등 2009년부터 2015년까지 총 742가구의 집수리를 지원한 바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