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7월 31일까지 강남구 개포동의 하상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시각장애인용 ‘책 읽어주는 폰’ 신청을 받는다.

신청한 시각 장애인 중 장애 등급, 연령 등에 따라 2500명을 선정해 연말까지 ‘책 읽어주는 폰’을 순차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책 읽어주는 폰’은 LG전자가 개발한 시각장애인용 휴대폰에 LG상남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책 읽어주는 도서관’ 앱을 기본 탑재한 제품이다.

시각장애인이 앱에 접속하면 인문, 교양, 과학, 예술분야 등 1만 여권의 음성도서를 청취할 수 있다. 음성도서 정보이용료와 데이터통화료는 LG유플러스에서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올해 기증할 ‘책 읽어주는 폰’은 폴더형 스마트폰 ‘와인 스마트(Wine Smart)’에 장애인 접근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액정 터치형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시각장애인들이 ‘스마트폰의 기능은 원하지만 여전히 물리 버튼을 선호한다’는 니즈를 반영했다.

사용자가 물리 버튼으로 누른 글자나 선택한 앱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을 ‘와인 스마트’에 적용해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사용자 사전조사에서, ‘와인스마트’의 ‘카카오톡’ 전용 물리 버튼은 모바일 메신저 사용을 원하던 시각장애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시각장애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음성 메모, 음악, 문자, 주소록 등의 기능도 각각의 전용 물리 버튼으로 설정해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FM라디오, DMB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을 배려해 1와트(W) 고출력 스피커를 탑재하고, 전화 통화 시 수신 음이 나오는 리시버 홀(Receiver Hole) 면적 넓게 설계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LG전자는 신청기간 동안 서울, 인천, 대구, 광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기기 시연회를 진행한다. LG전자 임직원 자원봉사단으로 활동하는 연구원들이 사용법을 교육한다.

전국의 시각장애인은 누구나 온소리 홈페이지(www.onsori.or.kr)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onsori@hasang.org)로 또는 우편(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613(개포동 12-5) 하상장애인복지관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담당자 앞)으로 발송하면 된다.

한편 LG전자는 LG유플러스, LG상남도서관 등과 함께 지난 2006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용 휴대폰을 개발, 2013년까지 약 1만2천대를 기증해 왔다.

대상자 선정 발표는 오는 8월 18일 온소리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문의:하상장애인복지관(02-560-4285~6)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