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의 긴 설 연휴기간, 응급상황을 대비해 집 가까운 곳 문 여는 병·의원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미리 확인해 두자.

서울시는 올 설 연휴기간인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진료공백이 없도록 응급 및 당직의료기관 평균 540개소와 휴일지킴이약국 평균 1480개소를 지정,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응급의료기관으로는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등 지역응급센터 30개소, 노원구 원자력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24개소, 영등포 씨엠충무병원 등 응급의료기관외 종합병원 13개소 등 총 67개소가 문을 연다.

당직의료기관으로 성동구 서울연합의원 등 야간·휴일 지정진료기관 49개소, 이 밖의 병·의원 평균 540개소가 돌아가며 비상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중 서울시내 67개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상시와 같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갖추고 운영되며, 나머지 당직의료기관은 운영시간을 별도로 확인해야 한다.

설 연휴기간 중 문을 여는 응급의료기관, 당직의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은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19서울건강콜센터, 서울시 홈페이지, 자치구 홈페이지, 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http://www.e-gen.or.kr)에서 지역별, 일자별로 확인 가능하다.

국번 없이 119나 120 다산콜센터에 전화해도 쉽게 안내 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스토어(→팜케어 찾기), 플레이스토어(→열린약국 찾기)’ ‘우리동네 안전상비 의약품 판매장소 찾기’(서울시 홈페이지-분야별 정보(건강)-보건의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특히 119서울건강콜센터(☎119 → 건강상담요청)에서는 전문의 의료상담 및 외국어 상담을 제공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