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시각장애인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트위터가 가장 양호하고, 밴드가 가장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웹·앱 접근성 평가·인증기관인 웹발전연구소와 접근성 분석 전문업체인 에스앤씨랩은 국내에서 사용자가 많은 SNS 4곳의 앱 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이 같은 분석이 나왔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 앱 접근성은 일반인뿐 아니라 시각, 청각 등 장애인들도 앱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게 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다. 모바일 앱 접근성을 준수할 경우 웹발전연구소에서 인증마크를 받을 수 있다.

16일 발표에 따르면 ‘모바일 앱 접근성 지침 1.0(안전행정부 제정)'을 기준으로 한 전문가 평가와 시각장애인을 통한 사용자 평가를 병행했다.

이 결과 트위터는 100점 만점 중 91.4점을 기록해 양호했다. 카카오톡과 페이스북은 각각 87.2점, 82.3점으로 보통인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밴드는 59.2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SNS 앱 접근성 평가 결과 종합표 ⓒ웹발전연구소

전문가 진단 평가(100점 만점)를 살펴보면 트위터가 97.7점으로 가장 높았고 카카오톡 94.3점, 페이스북 89.6점, 밴드 81.6점으로 나타나 대체로 나쁘지 않았다. 대부분 자막이나 수화가 제공됐고, 색맹 여부에 관계없이 서비스 화면인식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시각장애인을 통한 사용자 평가(100점 만점)에서는 밴드가 37.5점을 기록해 매우 미흡했다. 이는 85점으로 1위를 기록한 트위터에 비하면 절반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평가에 직접 참가한 시각장애인들은 밴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평가했다. 대체텍스트는 사진이나 콘텐츠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설명에 해당하는 텍스트(글자)를 제공하는 것으로, 앱 접근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사용자평가를 담당한 에스앤씨랩 이제승 선임연구원(시각장애인 1급)은 “시각장애인들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 대체 텍스트만이라도 신경써 서 제공한다면 SNS를 활용하는 장애인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웹발전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평가에서 우수 또는 양호한 점수를 기록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글로벌 업체들은 모바일 앱 접근성 강화에 적극적”이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만큼 다양한 이용자들의 편의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들 역시 모바일 앱 접근성에 대한 이해와 투자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