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가 ‘2014 한국장애인인권상’ 수상 후보자를 모집한다.

한국장애인인권상은 한 해 동안 장애인 인권 신장을 위한 각계의 활발한 활동을 칭찬하기 위해 장애인 차별금지의 구체적 실천을 이루어 낸 개인 및 단체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한국장애인인권상은 인권실천부문, 인권매체부문, 기초자치부문, 공공기관부문 등 총 4개 부문으로 나뉘며, 인권실천부문 및 인권매체부문의 수상자에게는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상패와 상금 1000만원, 기초자치부문은 국회의장상, 공공기관부문에는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상이 수여된다.

인권실천부문은 장애인인권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한 법, 제도, 조례 등의 제정을 위해 노력하거나 장애인 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직접 실천해 장애인인권 증진에 선도적 기여를 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된다.

인권매체부문은 장애인의 인권향상과 인식개선에 노력한 미디어콘텐츠(방송, 신문, 잡지 등), 문화예술 콘텐츠(연극, 영화 등), 해당 콘텐츠를 제작한 제작사 또는 제작자(또는 제작팀)에게 주어진다.

기초자치부문은 시·군·구 단위의 법정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지역 장애인인권 발전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천에 행정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게 수여된다.

공공기관 부문은 공공기관 또는 공공기관 산하 조직(부서) 중 장애인 의무고용, 장애인복지환경 조성, 장애인 특화 사회공헌 사업, 장애인 웹 접근성 준수 등 장애인인권발전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실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공공기관에게 주어진다.

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추천은 오는 10월2일까지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로 우편접수(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7-13 이룸센터 4층, 사무국: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하면 되고, 추천서 양식은 한국장애인인권상 홈페이지(www.ablerights.kr)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www.kodaf.or.kr)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한, 장애인차별금지 이념 확산을 위해 실시하는 장애인 인권 웹툰 공모전의 접수도 함께 진행한다.

장애인 인권보장 및 차별금지, 장애인식개선 등을 주제로 한 웹툰이라면 제한 없이 응모가 가능하다. 최우수상(1명)은 상금 100만원과 상장을 우수상(1명)은 상금 50만원과 상장을 수여한다.

자세한 작품형식과 규격은 한국장애인인권상 홈페이지(www.ablerights.kr)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www.koda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응모는 이메일접수(kodaf@korea.com)로만 가능하다.

한편, 2014 한국장애인인권상시상식은 12월3일 오후 2시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