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 KTX 시간표. ⓒ코레일 예매 사이트 캡처

지방에 내려갈 KTX 승차권을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을 보고 “장애인은 절반 가격으로 그 비싼 KTX를 이용할 수 있는데, 왜 더 할인 받으려고 하느냐” 는 말을 들었다. KTX를 부담없는 요금으로 탑승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

틀린 말은 아니지만 비장애인들 역시 같은 제품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각종 할인이나 쿠폰을 찾는 것을 생각해 보면, 몸이 불편한 이들이 할인을 받아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감사하게만 생각할 것은 아니다.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뜰하게 구매하기를 원하는 것은 장애, 비장애를 떠나 소비자로서의 당연한 권리다.

이러한 생각으로 인터넷을 검색한 지 얼마나 지났을까.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모두 다 똑같아 보이는” KTX에 숨겨져 있었다.

<경부선KTX 경유지에 따라 소요시간, 요금 차이 발생>

현재, 서울-부산 간을 왕복하는 KTX는 경유 노선에 따라 3가지로 나뉘어 있다.

서울역 혹은 행신역에서 출발해 울산이나 경주를 거쳐 부산까지 운행하는 KTX가 첫 번째다.

서울에서 동대구까지 첫 번째 노선과 동일하게 운행하면서 밀양 구포를 정차하고 부산역으로 향하는 두 번째다.

마지막으로 서울을 출발해 영등포, 혹은 수원에 정차한 후 대전역까지는 무정차 통과하고, 대전에서부터 첫 번째 노선과 동일하게 움직인다.

이렇게 경유지가 다른 만큼, 부산까지의 소요시간과 요금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첫 번째 노선은 부산까지 대략 2시간 3-40 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서울을 기준으로 주말 요금은 5만 7300원이다.

두 번째 노선은 서울에서 출발하여 약 3시간 10분 후 종착역인 부산역에 도착하며, 역시 주말을 기준으로 한 요금은 5만 2900원이다. 첫 번째 노선과 약 30분 정도의 시간 차이가 나지만 4400원의 요금이 저렴하다.

만약 조금 더 저렴하게 부산행 KTX를 이용하고 싶다면, 영등포에 두 번 수원에 네 번 정차하는 3번째 노선이 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운행 시간은 3시간 30분 가량으로 다른 KTX에 비해 다소 시간이 더 걸리지만, 주말을 기준으로 4만 6500원에 부산까지 갈 수 있다.

서울과 부산간 KTX가 이렇게 3가지 노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만큼, 어떤 열차를 이용할지는 소비자인 우리의 몫이지만, 알뜰한 열차 이용을 원하는 이들은 운임과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참고해도 좋겠다.

한편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한 결과 서울에서 부산까지 주말에 새마을호를 타고 이동하는 경우, 일반실을 기준으로 한 요금은 4만2600원, 소요 시간은 4시간 52분으로 확인됐다. 무궁화호는 5시간 20분이 걸리며, 금액은 2만 8600원이다.

서울↔부산 KTX 시간표. ⓒ코레일 예매 사이트 캡처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현석 칼럼니스트 집에서만 살다가 43년 만에 독립된 공간을 얻었다. 새콤달콤한 이야기보다 자취방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겪었던 갈등들과 그것들이 해결되는 과정이 주로 담으려 한다. 따지고 보면 자취를 결심하기 전까지 나는 두려웠고, 가족들은 걱정이었으며, 독립 후에도 그러한 걱정들은 현재 진행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