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신동욱.ⓒ자유엔터테인먼트

배우 신동욱(31)이 CRPS(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있다는 소식이 화제로 떠오르며 CRPS에 대한 궁금증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읽어주세요-희귀병 걸린 배우 신동욱’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신동욱이 CRPS를 앓고 있고 회복 가능성이 거의 희박하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됐다”며 “그를 기억하고 싶다”는 소망을 말했다.

신동욱은 2010년 7월 20일 현역으로 입대해 훈련소 퇴소 후 갑자기 기절했다. 그런데 국군수도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도중 2011년 초 ‘CRPS’라는 희귀병 판정을 받았다. 신동욱은 끝까지 군복무를 마치고 싶어했지만 판정에 따라 신동욱은 입대 1년 만에 의병 제대를 하게 됐다.

그렇다면 CRPS는 어떤 병인가? 발병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법이 밝혀지지 않은 희귀병이다.

환자들은 피부에 옷깃만 살짝 스쳐도 격렬한 고통을 겪는다. 계속해서 피부가 화끈거리고 전신이 쑤시거나 저리는 통증을 수반한다. 이에 CRPS는 ‘인간이 느끼는 최고의 고통’, ‘바람만 불어도 아픈 병’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런 극심한 통증을 호소해도 현재 장애인으로는 인정받지 못한다. 통증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나 지체장애로 운동능력이 없어 움직이지 못하거나, 움직이지 못함으로써 생활의 불편을 겪는 것은 마찬가지다.

통증으로 인해 사회적 활동을 하기 힘들다면 분명 장애인임에도 정확히 원인을 알 수 없다거나 증명할 수 없다는 이유로 장애인이 될 수 없다는 거다.

이에 장애계 안팎에서도 만성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장애인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종종 나오고 있다.

한편, 신동욱은 2003년 KBS 20기 공채탤런트로 데뷔해 드라마 ‘소울메이트’, ‘쩐의 전쟁’ 등에 출연했다.

[댓글열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바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