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하 공단)은 4일 대전지사에 2호점을 확대해 사회적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전광우, 이하 공단)은 지난해 10월 잠실 본부마당에 ‘NPS 카페테리아 Cafe 36.5°’ 1호점을 오픈한데 이어 4일 대전지사에 2호점을 확대, 사회적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NPS 카페테리아 Cafe 36.5°’는 따뜻한 사랑의 체온(36.5°)으로 365일 사랑이 가득한 커피를 즐기자는 의미로 지난해 고령자·장애인·다문화 이주여성 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2호점에서 근무할 바리스타 양모씨(36세·시각장애)는 “거품 양에 따라 스팀의 소리가 다른 점을 이용해 구별하고, 기계를 한 번이라도 더 만져봄으로써 조금씩 익혀나갔다”며 “바리스타라는 꿈을 이루었고, 이제 그 꿈을 펼쳐 마음으로 만드는 행복한 커피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NPS 카페 1·2호점에서는 양씨를 비롯한 고령자·장애인·다문화 이주여성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고운미소와 밝은 목소리로 방문 손님을 기분 좋게 맞이해 손님들을 행복하게 하고 있다.

잠실 1호점 오픈 당시에는 인근 커피전문점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양질의 커피를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입소문이 퍼져 잠실 국민연금본부 광장은 지역주민과 직장인들의 도심 속 카페쉼터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부터 판매수익의 일부를 형편이 어려운 꿈나무 청소년과 다문화 가족여성을 후원해 또 다른 꿈과 사랑을 로스팅(생두에 열을 가해 볶는 것으로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을 생성하는 공정)하고 있다. 총 7명에게 첫 달은 30만원을 지급했고 이후 매달 10만원씩 후원하고 있는 것.

공단 전광우 이사장은 “앞으로 전국에 자체회관보유 지사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 설립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NPS 카페가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을 동시에 이루는 상생발전의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